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다이어트할 때 먹어도 되는 고기들

by 태권v22 2017. 2. 6.
반응형
728x170

수많은 사람들은 고기엔 지방과 열량이 매우 높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때에는 고기를 먹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이야기는 맞지않는다고 역설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고기에는 열량과 지방을 포함하고 있지만 풍부한 영양 또한 함유하고 있어 고기를 먹으면 우리의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 만약 당신이 다이어트로 살을 빼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고기들 중에서 먹어도 되는 종류를 선택하면 된다. 식단을 분석하여 다이어트에 적합한 고기를 선택하여 고기를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면된다. 아래 구체적인 건강 다이어트 식품 상식에 대해 알아본다.




1. 소고기

소고기의 영양가는 토끼고기에 버금가는 고기이며, 또한 살찐사람들이 먹는 종류의 고기로 적합하다. 100그램의 소고기에는 단백질이 20그램이상 함유되어 있으며, 소고기의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지방과 콜레스테롤은 비교적 적게 함유되어 있다. 이 때문에 살이 찐 사람과 고혈압, 혈관경화, 관상동맥질환과 당뇨병 환자들이 적당량을 먹기에 적합한 고기이다.


2. 토끼고기

토끼고기와 일반 가축의 고기와는 성분이 다소 다른점이 있다. 그 특징으로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토끼고기의 100그램당 단백질이 21.5그램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100그램 당 지방이 0.4그램 함유되어 지방의 함량은 적다. 이어 레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비교적 적다. 매 100그램 당 콜레스테롤은 83미리그램으로 매우 적다. 그리고 토끼고기에는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가 비교적 높으며, 지방은 비교적 적어 살찐 사람들에겐 이상적인 고기라 할 수 있겠다.


3. 물고기(생선)

일반 가축의 고기의 지방엔 포화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생선의 지방은 여러종류의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내리는 매우 좋은 작용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살찐사람들이 생선을 먹으면 좋을뿐만 아니라 살이 찌는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편 동맥경화와 관상동맥질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 정어리 - 정어리에는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몸의근육질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수은(Hg, mercury)의 함량이 낮고 칼슘의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으로 임신부들이 먹기에 매우 적합하다. 만약 이런 종류 생선의 맛과 냄새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우유에 한시간 정도 담가두면 비린내가 사라져 먹기 편안해 진다. 멸치에도 정어리와 같이 모든것이 포함되어 있어 정어리 대용으로 먹어도 좋다.

> 연어 - 이런 종류의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으로함유하고 있고 칼로리는 낮으며, 또한 포화지방으로 단백질 보충과 동시에 살이 찔 염려가 없는 식품이다.


4. 닭고기

닭고기에는 100그램 당 단백질 함유량이 23.3그램에 달한다. 그리고 지방의 함량은 1.2그램 뿐으로 기타 다른 가축의 고기보다 훨씬 낮다. 따라서 닭고기를 적당히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아니라 비만을 야기하지 않는다.


5. 새우

새우와 생선은 비교적 지방함량이 낮거나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 공급원으로는 최적의 생물이다. 새우에는 콜레스트롤 함량이 비교적 높은 동시에 인체의 혈청 콜레스트롤을 내리는 타우린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또한 칼륨, 요오드, 마그네슘, 인 등의 미량원소와 비타님 A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외에 새우에는 20%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은 식품중의 하나로 어류, 달걀, 우유의 몇배에서 많게는 10여배에 이른다. 새우와 생선을 비교하면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발린은 적게 함유되어 있지만 영양의 밸런스를 맞춘 단백질원이다.


위에 소개한 고기들은 영양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들이다. 량이 낮고 지방이 적은 고기라 하더라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적당량을 먹어야 함은 물론이다. 너무 많이 먹는다면 다이어트에 효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할때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아니라 다이어트에 적합한 고기를 선택하여 적당량을 먹어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