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이야기

우이판(크리스)의 저조한 영화 흥행, 그에게 '독'일까 아니면 '약'이 될까?

by 태권v22 2017. 3. 7.
반응형
728x170

우이판(吴亦凡, 크리스) 저조한 영화 흥행

그에게 '독(毒)'일까, 아니면 '약(药)'이 될까?


이야기를 풀어가기에 앞서 이 이야기는 중국내의 상황임을 말씀드립니다.

영화 '트리플엑스 : 리턴 오브 샌더 케이지''서유 : 복요편(西游 : 伏妖篇)'는 아주 높은 흥행수입을 기록했으며, 우이판(크리스)이 출연한 흥행수입의 누계가 이미 80억위안(약 1조3,392억원)을 넘어섰다. 먼저 모 영화제의 중국주간에서 영제(影帝, 영화의 황제) 등극 이후 80억위안의 흥행수입을 올려 '팬들의 제왕(粉丝帝)'이라는 칭호가 부끄럽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올해 '서유 : 복요편(西游 : 伏妖篇)' 시작에서 부터 우이판에 관해 '흥행수입의 독약'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논쟁이 그치지 않았다. 어떤이는 우이판이 기세등등 나타나 한번의 망가진 영화가 '5편을 연이어 죽였다'며 절대적으로 '흥행의 독약'이라고 했다. '서유 : 복요편(西游 : 伏妖篇)'은 또한 쉬커(徐克 서극)저우싱츠(周星驰 주성치)가 연루되어 있지만 만년의 절조를 보호하지 못했다는 좋지 않은 평이 나왔고, 흥행수입 또한 하락 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팬들은 우이판의 높은 인기로 인하여 영화가 관심을 얻었다고 여기고 있다. 결국 팬들의 흥행이 최종 영화의 총 흥행수입이 되어 버렸다.

지금 상황을 보면 베이글남들이 마치 영화의 표준이 된것 같다. 젊은 세대가 기성세대를 능가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있고, 그것에 의지한 '미공하행동(湄公河行动)' 또한 펑위옌(彭于晏 팽우안)의 근육에 포인트를 맞췄다. 어쨌든 영화에서 베이글남은 사랑하는 팬과 또는 욕을하는 사람들이 있어 독 아니면 약 인것이다.




우이판 주연의 '유일개지방지유아문지도(有一个地方只有我们知道)'에서 부터 지금 절찬리에 상영중인 '트리플엑스 : 리턴 오브 샌더 케이지'까지 3년의 기간 동안 우이판은 가수에서 부터 모델, 그리고 배우에 이르기까지 다 방면에서 활약했다. 다 방면에서의 발전은 베이글남의 기본이며, 80억 '영제(影帝)'에게는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8편의 영화에 출연하여 80억위안의 흥행수입, 이것은 우이판의 영화사에 이름을 충분히 남길 수 있다. 그러나 지금 베이글남 우이판이 참여한 영화의 높은 흥행수입은 팬들과 그 주변인들이 몇차례씩 입장료를 지불한 기록의 결과이다.

지금의 영화시장에 대해 말하자면, 베이글남과 베이글녀 들이 이미 영화의 규모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 자리 잡았다. 그것은 베이글남녀 팬 한명의 호소력이 열명에게 전파되는 것을 의미하며, 관객들은 영화를 보고 다시 보게된다. 이러한 것이 영화 흥행에 직접적인 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 2년 동안 중국어권 영화의 1편당 흥행수입은 10억위안(약 1,664억원)을 넘어섰고, 이는 거의 모두가 베이글남녀가 참여한 것들이다. 그렇다면 베이글남녀에게 기대지 않고 10억위안이 넘는 흥행수입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우이판의 8편 영화중 3편은 청춘애정 영화이고, 4편은 시각효과를 다룬 영화이다. 중국 영화시장의 관객들은 이 두종류의 영화 유형이 가장 관객이 많다는 것을 모두가 분명하게 알고있다. 자오웨이(赵薇 조미)'우리가 잃어버릴 청춘(致我们终将逝去的青春 치아문종장서거적청춘)'을 시작으로 청춘애정 영화가 중국 내지에서 가장 판로가 넓은 영화의 장르로 자리 잡았다. 원작자가 직접 각색하여 제작하고 있는 IP대작 또한 '잔혹한 청춘(残酷青春)'을 주 타깃으로 싸움을 벌이고 있으나, 이것 역시 베이글남녀를 기준으로 삼고있다.


베이글남이 없으면 무엇이 팬들을 모으고, 팬들이 없다면 무엇이 관심을 일으키며, 관심이 없다면 무엇이 흥행수입을 보장할 수 있을까? 더욱이 영화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이 두가지의 영화 장르를 필요로 하고 있는 가운데, 웨이보의 팬 2,273만명을 거느리고 있는 우이판이 없다면 10위안 이상의 영화흥행 수입을 과연 말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바로 우이판 같은 베이글남이 있기 때문에 영화의 체급을 끌어 올릴 수 있는 것이다.

작년 여름기간에 상영된 '치청춘, 원래니환재저리(致青春, 原来你还在这里)' 영화를 보면, 우이판의 팬들이 연합을 개시하여 150개의 성(城)에서 전체 입장권을 단체로 미리 사 버렸다. 그리고 겨우 2개월 후의 '하유교목아망천당(夏有乔木雅望天堂)'은 팬들이 더욱 분발 연합하여 168개의 성에서 입장권을 미리 매입을 했고, 그중에 자발적으로 대중매체, 자신들의 고객 및 해외에 까지 연락을 해 입장권을 산 팬들도 적지않다.

도우반(豆瓣, 중국의 소셜 커뮤니티 사이트 문화 컨텐츠에 대한 의견을 서로 공유하는 소셜 커뮤니티 사이트)에 평가를 한 사람 수 중 우이판이 156,115를 달성해 모든 베이글남 중 최고의 자리를 차지했다. 그만큼 팬이 많은 우이판이 참여한 영화는 그가 영화흥행에 적지않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시장에 관객이 많은 장르를 제외하고, 우이판 개인 팬들의 호소력은 아주 높은 흥행수입을 보장하였고, 영화 자체의 흡입력 또한 그에게 기댈 수 밖에 없었다.


우이판의 8편의 영화 중 '미인어(美人鱼)''서유 : 복요편(西游 : 伏妖篇)'의 포인트는 저우싱츠(周星驰 주성치)이다. 그리고 '노포아(老炮儿)'의 포인트는 펑샤오강(冯小刚 풍소강)이며, '트리플엑스 : 리턴 오브 샌더 케이지'는 중국내에서 우이판이 명백하다 하겠다. 이는 결코 주연의 영화가 아닌, 우이판이 가장 많이 모습을 보이는 것도 아니지만 영화 그자체가 매우 높은 관심도를 보이고 있다. 그래도 우이판이 있기에 영화의 관심도가 더욱 높을 것임에는 틀림없다.

80억의 '영화황제' 우이판, 은막에 모습을드러낸 이후에 최악의 상태에 처해있다. 그가 참여한 영화 '노포아(老炮儿)'의 돋보이는 평과, '미인어(美人鱼)'의 평이 각별한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작품들의 평은 모두 '망가진 영화'라는 칭호를 얻고있기 때문이다. 지금 중국을 보면 대다수 영화와 TV에서 안정되고 작품에 기여하는 스타들이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그들 모두가 배우 출신은 아니다. 또한 그들의 스타라는 꼬리표로 인하여 최대의 팬들을 흡수하고 있다. 우이판의 웨이보에서 가장 주위를 끄는 것은 "가수 우이판, 사실 저는 배우입니다."라는 한마디의 말이다.

작년 베이글남들의 높은 출연료와 발연기로 주요 매체에서 문제삼은 일이 있다. 그리고 팬들의 반응 또한 시끄러운 화제를 낳기도 했다. 더군다나 '서유 : 복요편(西游 : 伏妖篇)'이 최종 흥행에서 '쿵푸요가(功夫瑜伽)'에 뒤쳐졌고, 이것은 베이글남이 흥행에서 독약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이윤을 얻는 것이 득보다 실이 많다는 말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영화 장르로 말을 하자면, 2016년 세력이 가장 쇠약해진 장르는 논쟁의 여지없이 청춘애정 영화이다. 이러한 장르의 영화가 불과 몇년만에 '빨간 경보'가 발령된 셈이 됐다. 2016년 절대다수 청춘애정 영화의 흥행수입은 좋지 않으며, 평 또한 바닥을 치고 있다. 매우 불행이도 우이판이 출연한 8편의 영화 중에서 5편을 주연으로 참여했으며, 그 중 3편이 청춘애정 영화이다. 사실 자세하게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 것이 청춘애정 영화의 시장이 정말로 찬바람이 불고 있는가이다. 그리고 발연기를 하는 연기자에게 기댈수 밖에 없는가를 생각해 봐야 하며, 장르별로 관객들이 어떻게 평가 하는가 또한 살펴봐야 한다. 관객들이 강한 피로감을 느끼고, 줄거리가 세속하며, 배역에 융통성이 없는 등등이 청춘애정 영화의 최대 문제점 들이다. 배우에 맞춰 쓰여진 '속성 시나리오'를 제외하고, 소설을 각색하여 영화를 만드는 경우 그 배역에 맞는 배우를 찾아야 한다. 한사람의 배우는 사실 배역의 현실적인 모델이 돼야한다. 그렇다면 영화의 평이 바닦을 치는것에 대하여 완전히 배우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합리적일까 하는 것에 대해선 좀 더 깊이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이다.


작년 특수효과를 위주로 한 블록버스터 영화가 영화시장의 주요 소비방향으로 흘렀다. 그러나 특효가 허약하고, 화면이 거칠어 해결 해야할 문제로 떠올랐다. '작적(爵迹)'의 경우 온 힘을 기울여 특효를 제작했지만 못쓰게 돼버렸다. 실제인물 CG기술을 본 수많은 네티즌들에게 '큰머리 동영상(大头动画)'이라는 비웃음을 받았다. 그리고 '서유 : 복요편(西游 : 伏妖篇)'의 쟁점은, 감독 쉬커 자신의 '암흑(暗黑)'스타일을 영화에 도입한 가운데 저우싱츠 주도의 근거없는 코미디가 부작용을 일으켜 이 또한 네티즌들의 비웃음을 샀다. 이 영화의 수행수입이 갈수록 떨어지는 주요 원인은 시나리오 그 자체에 있으며, 우이판의 연기 또한 좋지 않은 평을 받았다. 반대로 우이판이 이 영화에서 연기한 '반전'있는 당승(唐僧)은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없는 놀라움이라고 많은 사람들은 이야기 했다.

비록 우이판이 베이글남 중에서 연기를 못하고 열과 성의를 다하지 않는 다고 하지만, 형편없는 영화는 형편없는 길을 간다. 이 무거운 짐을 지고 꾸준히 최선을 다해 전진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베이글남을 받들고 어려운 길을 가거나, 혹은 지옥의 길로 접어 들거나, 중국의 형편없는 영화의 대세 또한 변화의 길을 가야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