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당신이 생각지도 못했던 살을 찌우는 습관

by 태권v22 2017. 3. 23.
반응형
728x170

당신이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당신을 살찌게 만드는 습관


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찾아왔습니다. 날씨가 따뜻해 지면 겁부터 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겨우내 옷으로 가리고 다녔던 살들이 이제 조금씩 밖으로 보여지기 시작하면서 고민이 되기 시작한 것이죠. 그러면 이때부터 고민과 걱정이 앞서게 되고 다이어트를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다이어트라는게 생각만큼 쉽지도 않을 뿐더러 쉽게 살이 빠지지도 않습니다. 고민과 걱정속에서 날씨는 점점 따뜻해 지고 숨겨졌던 소중한 살들은 외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고민 보다는 평소에 살을 찌우지 않는게 정답 아닐까요? 당신이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당신을 살찌게 만드는 습관들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사후 대책 보다는 사전에 내 몸을 관리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럼 당신의 살찌우는 습관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습관만 버린다면 이미 당신은 다이어트의 반을 성공한 것입니다.


스스로 굶주림을 자초한다.

옛말에 배부르게 한끼를 먹기위해 세끼를 굶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느 잔치에 초대를 받으면 잔치집에서 배부르게 먹기위해 세끼를 굶고 간다는 굶주렸던 시절의 웃지 못할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예전과 같이 먹을것이 없어 굶주리는 일은 극히 드믄일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반대로 다이어트 하는 분들이 한끼를 양껏 배불리 먹고 다이어트를 한다며 세끼를 굶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한끼씩 걸러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반복 되다보면 당신의 몸은 당신의 습관을 기억하고 음식물을 저장하여 놓는 관성이 생겨나게 되며, 이러한 것이 직접적으로 당신을 살찌우게 하는 것입니다.


모든 영양분 섭취를 저녁식사 때 몰아서 한다.

많은 사람들은 저녁에 많은 식사를 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필요한 영양분을 저녁식사 때 보충을 모두 하려 합니다. 그러나 이런 것에 대하여 많은 영양 전문가들은 저녁식사가 체중을 늘리는 원인중의 하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언제 먹느냐는 무엇을 먹느냐와 같이 동일하게 중요합니다. 비만에 민감한 분들은 먹기전에 칼로리를 꼼꼼하게 따지곤 하지만 그것을 저녁식사에도 중요하게 따져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루를 민감하게 보낸 당신 저녁에 무너지지 마세요.


생리적인 현상을 억지로 참는다.

일을 하면서, 혹은 친구들과 잡담을 하면서 심지어는 화장실에 가서도 굳건하게 생리적이 형상을 참아냅니다. 물론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생리현상을 발산하는 것도 문제지만, 만약 평소에 이러한 생리적현상을 억지로 참는다면 신체내의 독소가 5~10배 증가함은 물론이고, 게다가 소화기관의 운동, 신장대사와 간장대사에 모두 매우 큰 영양을 미치게 됩니다. 장기간 생리현상을 억지로 참아낸 사람들 모두가 허리의 비만과 대퇴부의 비만의 현상이 있습니다. 이는 계속해서 앉아 있거나 혹은 서있는 채로 억지로 생리현상을 참게되면 다량의 독소와 지방이 이러한 부위에 쌓이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자신의 몸에서 독소를 빼내고자 한다면, 자신의 몸이 원하는 때를 존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얄미운 당신곁의 에어컨, 난빙기구.

당신이 열심히 칼로리를 계산하여 식사를 했는데 그것을 당신 주위의 에어컨, 난방기구 등 기계들이 방해를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에어컨이나 난방기구들은 늘 우리의 곁에서 일정한 온도를 유지시켜 주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스로 체내의 열량을 조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 주위의 기온이 매우 낮다면 우리의 신체는 스스로 지방을 소모하며, 많이 더운 환경에 있다면 식욕은 아마도 많이 떨어질 것입니다. 주위의 환경을 기계에 의존하고 있는 당신은 스스로 열량 소비 기회를 기계의 방해를 받고 있는 것이며, 이것은 살을 찌우는 일이기도 합니다.


음식을 너무 빨리 먹는다.

음식을 배불리 먹었을 때 위장이 당신에게 그만 먹으라고 얘기하거나 대뇌에서 당신에게 신호를 보내오지 않던가요? 이때는 이미 과식을 했다는 말입니다. 불행히도 대뇌와 신체와의 연결관계는 20분 전후의 지연 시간이 있습니다. 그러니 대뇌에서의 신호는 당신이 이미 넘쳐나는 식사를 했다는 말이되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당신은 이미 배가 불렀는데 20분이 지난 후에야 그것을 느꼈다는 말입니다. 음식을 빨리 먹게되면, 덩달아 많이먹게 됩니다. 왜냐하면 대뇌가 당신에게 말할 기회를 놓쳐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는 오래씹고 천천히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마시는 물의 양이 부족하다.

신진대사는 수분을 이용하여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살을 찌우는 것과 마찮가지인 것입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한사람이 하루에 적어도 8잔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먹는 양과 무엇을 먹느냐에만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적당량의 물울 마시는 습관을 기른다면 당신은 고통스럽게 배고픔을 참아낼 필요가 없으며, 살빼는 약 따위는 절대 당신곁에 없을 것입니다.


당신은 남겨진 음식의 해결사?

날씬한 몸매의 여성은 분명 자신의 식사량 조절을 잘할 뿐만아니라, 어느 시점에 그만 먹어냐 되는지를 잘 지키고 있을 것입니다. 설령 테이블 위에 맛있는 음식이 남아 있더라도 목숨걸고 자신의 배를 채우는 일 따위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테이블 위 음식물의 유혹을 견디기 어렵다면, 음식물을 준비하거나 채려낼 때 과하지 않게 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대뇌는 위가 부른 상황의 신호를 20분 지연되어 받기 때문에, 당신이 느끼지 못하고 있는 시간에 이미 배는 불렀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모르고 남아있는 음식물의 청소부 역할을 한다면 당신은 비만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엉덩이을 붙이고 앉아서 움직임이 없다.

몸매를 잘 유지하고 있는 사람은 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합니다. 예를들어 화분에 물을 준다거나 또는 동료의 사사로운 일을 도와 준다거나, 또는 사무실 밖으로 나가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등의 일들입니다. 이러한 작은 것들이 당신의 생각엔 에너지를 얼마나 소비할까 하겠지만, 몸을 일으켜 활동을 하는것은 혈액순환을 가속시켜 다이어트를 하는 자신에게 매우 유리한 도움을 주게 됩니다. 오랫동안 한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못하고 막힐 뿐만아니라 몸 일부분에 부종이 만들어지기도 하며, 이는 비만으로 가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이야기 하기를 '적게 먹는것'이 다이어트의 기본원칙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당신의 몸은 그렇지가 못할까요? 원인을 다른데서 찾지 마세요. 당신의 몸을 조금만 움직여 줘도 분명 다이어트의 효과는 생겨날 것입니다. 다이어트의 최대의 적은 바로 게으름입니다.


당신은 언제 소식을 하시나요? 점심, 저녁? 아니면 아침?

아무리 바빠도 아침엔 소식하지 마세요. 아침을 먹지 않으면 살이 빠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살을 더 찌울 수도 있습니다. 아침은 하루를 시작하는 정식적인 식사이며, 가장 중요한 식사이기 때문에 가능한 양을 다하여 먹는것이 좋습니다. 어제 저녁식사에서 오늘 아침 식사 전까지 이미 12시간 정도를 공복인 상태로 왔기 때문입니다. 특히 풍성한 아침식사는 아직 잠에서 덜깬 오장육부를 깨워주게 되며, 하루를 시작하는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고 몸에 에너지를 보충해주게 됩니다.


소식하는 전과 후의 식사량은 얼마나 되나요?

소식을 하고난 다음 끼의 식사 때 폭풍식사를 하여 주위사람을 놀라게 하진 않으시나요? 이건 분명 다이어트와는 거리가 있다는 건 다 알고있는 사실입니다. 한끼를 소식하고 다음 끼니가 다가오기 전 배는 당신의 생각과는 전혀 다르게 '꼬르륵' 소리를 내며 음식먹기를 보챕니다. 이때 이것을 견디지 못하고 군것질을 한다면 아마도 다음 끼니의 칼로리는 일반식사와 비교하여 높아질 것입니다. 설령 당신이 이것을 이겨냈다 하더라도 다음 끼니에 더 많은 양의 식사를 하게될지도 모릅니다. 여기에서 당신이 알아야 할것은 한끼의 소식으로 살이 빠진다고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루종일 섭취한 칼로리가 살이 빠지거나 살을 찌우게 되는 것입니다. 살을 빼는 지름길은 굶주리는 것이 아니고 섭취하는 칼로리를 적게 하여야 합니다. 같은 양을 먹는다는 가정하에 저칼로리 식품을 선택한다면 살을 빼는데 한걸음 다가가는 것이 될 것입니다.


적게 먹었다고 혹시 적게 움직이는 건 아닌가요?

살이 찌는 원인은 보면 칼로리 섭취를 줄이게되면, 소모 역시 감소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칼로리의 변화는 없는 것입니다. 소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운동하는 습관 역시 멈추거나 줄이기도 합니다. 소식으로 칼로리의 섭취는 줄었지만 운동하던 것을 멈추게 되면 칼로리의 소모 역시 줄어들게 됩니다. 적게먹고 적게 움직인다면 살을 빼는 것과는 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정확한 다이어트의 관념은 계획적인 식사와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두가지가 서로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다이어트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적게먹고 적게 움직이면 일시적으로 살이 빠지는 것처럼 보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곧이어 비만이라는 악마와 다시 만나게 되는 악순환을 가져오게 됩니다.


소식하고 간식 또는 야식을 먹는건 아닌가요?

끼니를 줄여 먹는것 보다 식사의 메뉴를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점심의 끼니를 소식하고 오후에 우아하게 오후의 차와 함께 군것질을 하지는 않나요? 또는 저녁을 소식하고 밤에 야식을 즐기는 건 아니겠죠? 이렇게 되면 다이어트의 효과가 전혀 없을 뿐만아니라 당신의 몸은 점점 더 불편해 질 것입니다. 이것이 간단한 이치지만 소홀히 생각하고 넘겨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명심하세요. 적게먹는다고 해서 고칼로리의 음식물은 절대 금물입니다.


소식하는 끼니 외 나머지 두끼의 식사는 뭘 드시나요?

적절하게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줄이세요. 밀가루 음식과 탄수화물을 즐기는 당신, 체내의 인슐린은 항상 격렬한 상승과 하강의 변화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물들은 체내의 인슐린이 다량으로 분비되고 음식물을 지방으로 변화시켜 몸속에 쌓아 놓게 됩니다. 그래서 당신의 몸은 다른사람에 비해 비만일수도 있습니다. 소식하는 한끼의 식사에도 적당량과 영양소의 균형있는 섭취야 말로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하는 키포인트입니다.


몸의 기초대사율이 내려갔나요?

몸의 기초대사율을 끌어올리는 것이 소식을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소식을 하는데도 체중엔 변화가 없다구요? 이것은 당신의 기초대사율이 내려갔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고생스럽게 소식 또는 단식하기 보다는 기초대사율을 끌어 올리는 것입니다. 운동을 많이하고, 물을 많이 마시며, 따뜻한 욕탕에 몸을 담고, 마사지를 하는 등 모두가 기초대사율을 높여주는 방법입니다.


당신의 몸안에 있는것이 근육인가요, 아니면 지방인가요?

1킬로그램의 근육은 100킬로칼로리를 소모시키고, 1킬로그램의 지방은 4~10킬로칼로리를 소모시킵니다. 숨어있는 당신 몸속의 토실토실한 살들은 지방인가요, 아니면 단단한 근육인가요? 몸속에 근육의 비율이 높을 수록 기초대사율 또한 높아지며, 반대로 지방의 비율이 높게되면 기초대사율은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이로인하여 몸의 군육량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매일 영양을 균형있게 섭취하고 계신가요?

균형있는 영양 섭취가 건강하게 다이어트하는 비결입니다. 특히 하루종일 밖에서 식사를 하는 직장인들은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균형있는 식사라고 하는 것은 6대 음식물의 균형있는 섭취로 매일 오곡(쌀, 조,수수, 보리, 콩)류, 죽류, 달걀, 채소, 과일, 유지류 등의 균형잇는 섭취입니다.


혹시 하루 중 최후이 식사를 잠자기 전에 하지는 않나요?

잠자기 전 3, 4시간은 음식물을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이때 음식을 먹게되면 체내 지방을 쌓아놓는 것과 마찮가지 입니다. 소식하는것 이외에 중요한 것은 먹는 시간이란걸 새겨둘 필요가 있습니다. 잠자기 전 스트레칭을 권유합니다. 스트레칭을 하게되면 열량을 소모하고, 잠자리에 들면 편안하고 빠르게 잠들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