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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이야기

여러 각 부처들 10일 동안 여러차례에 거쳐 목소리 내, 중국 연예계 7대 변화!

by 태권v22 2021.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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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각 부처들 10여일 동안 여러차례 목소리 내

중국 연예계 7대 변화를 맞이하다!

장르에 따라 방송할 수 없는 프로그램들

 

 

최근 중국 연예계는 여러차례 파동을 겪었다. "맑고 깨끗한 '팬덤', 질서없는 혼란 응징" 등 여러 항목에 대해 행동이 시작된 이후, 관계 부처 또한 이러한 업계의 난맥상에 대해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월 2일부터 중앙선전부(中央宣传部), 문화관광부(文化和旅游部), 중국 국가광전총국(国家广电总局) 등은 여러차례에 거쳐 목소리를 내며, 연예업계 및 종사자들에게 구체적인 새로운 요구들을 쏟아냈다. 이러한 목소리 모두는 어떠한 현상들을 언급한 것일까? 그리고 앞으로 중국 연예계는 어떠한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

 

 

모 연예인의 참석한 상업적인 행사에서

수많은 팬들이 모여 둘러싸고 구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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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 하나,

불량 연예인들의 처벌 업그레이드

 

중앙선전부(中央宣传部)는 최근

《关于开展文娱领域综合治理工作的通知

문화 오락 분야의 종합적인 관리업무의 전개에 관한 통지》에서

시장질서를 규범화하는데서 부터

플랫폼의 책임을 무겁게 하며,

엄격한 컨텐츠 관리감독 등 방면에서

구체적인 요구안을 제기했다.

그 중 위법 실덕한 연예인들의 처벌을 강화하고

불량 연예인이 자리를 옮겨 활동재개 하는것을

금지하는 것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중국 국가광전총국(国家广电总局)은

방송과 인터넷 시청각 문예종사자들과의 좌담회를 개최하고

문예종사자들은 덕(德)을 쌓고 확립하여야 하며

당과 조국에 대한 깊은 사랑을 계발해야 함을 강조했고

공중도덕을 지키며, 개인도덕을 엄격히 하여

고상한 품행으로 좋은 사회 이미지를 세워야 하며

초심을 잃지 말고 창의성을 갖춰

예술적 이상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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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 둘,

방송할 수 없는 장르의 프로그램

 

지난 9월 2일 국가광전총국은 문예 프로그램 및

그에 종사하는 인원의 관리를 더욱 강화하는 것에 대한

통지를 발표하며

정치적 입장이 분명하지 않고, 법률과 법규를 위반하며,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사람은 절대 출연을 금하고

아이돌 양성류의 프로그램,

스타의 자녀가 참여하는 예능 오락 및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방송해서는 안된다고 못박았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경우 투표장 설치를 엄격히 제한하고

장외투표장 설치, 다방(打榜, 순위차트를 위해 하는 투표,

음원듣기, 음반구매 등과 같은 응원), 조력행위 등

행위와 채널을 설치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물건을 구입하며 응원을 보내고,

회원들을 모집하는 등의 물질적인 수단으로 돈을 쓰며

투표를 유도하고 권유하는 모든 것들을 엄금하여

불량 "팬덤"문화를 단호히 배격하겠다고 밝혔다.

 

 

변화 셋,

출연료 계약은 반드시 규정에 부합해야 한다

 

관련부서의 통지에서는 연예업계에 존재하고 있는

"天价片酬, 최고가 출연료", "阴阳合同, 이면계약"의

문제에 대해 여러차례 언급해 왔다.

중앙선전부(中央宣传部)에서 배포한 《通知 통지》에서는

자본의 불량이익을 억제하고,

최고가의 출연료를 제압하며,

원가비례를 합리적으로 할당하여 탈세행위를 엄단하고,

시장질서를 효과적으로 유지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국가광전총국 또한 고가 출연료에 대한 제압,

배우와 게스트의 출연료 규정의 엄격한 집행,

엄격한 출연료의 관리와 통지 공약제도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배우와 게스트의 사회적 책임,

공익성 프로그램에의 참여 등을 독려하는 것이라 하겠다.

 

 

변화 넷,

웨이류량(唯流量, 단지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스타),

웨이옌즈(唯颜值, 단지 외모만을 앞세우는 스타) 배척

 

웨이류량론(唯流量论), 범오락화(泛娱乐化)를

단호히 반대하는 것 또한 이번 단속의 핵심중의 하나이다.

국가광전총국이 발표한 《通知 통지》에서는

프로그램의 정확한 심미적 방향을 수립하고

배우와 게스트의 선택 운용, 연기 스타일,

의상과 메이크업 등을 엄격히 파악하여

"냥파오(娘炮, 기생오라비)" 등 기형적인 미적감각을

엄격하게 근절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 娘炮[niángpào]-냥파오

남잔데 행동, 외모, 성격 등등이 여자와 같은사람

 

그리고 부와 향락의 과시, 스캔들 및 과도한 사생활,

부정적 이슈, 저속한 "왕홍(网红)", 과도하게 추한면 등

범오락화(泛娱乐化) 성향을

단호하게 배격하는 것 또한 담겨있다.

 

지난 9일 국가광전총국 인터넷 시청각 프로그램 관리부는

좌담회를 열어 인터넷 시청각 프로그램 서비스 기구는

스캔들을 조롱하고, 이슈를 조작하며,

대립을 조장하는 등 잘못된 행태는 단호히 배격하고

"웨이류량(唯流量)", "웨이옌즈(唯颜值)" 등

기형적인 문화를 배척하는 등의

사회적인 효과와 이익을 최우선으로 해야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변화 다섯,

팬텀에 타격을 가하여 철저하게 불을 끈다

 

이와함께 "팬텀"의 난잡한 활동의 정리는 여전히 진행형이다.

9월 초, 웨이보에서는 《明星经纪公司及官方粉丝团社区行为指引(试行)

스타 소속사 및 공식 팬클럽 공동체 행위 지도(시행)》를 내놓으며

일체의 무분별한 스타 추종, 소비비교 및

팬텀의 상호비방 등 가치의 발전에 대한 불량현상을 반대하고

스타 및 소속사는 팬단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유도해야 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얼마 전 한국 방탄소년단의 지민의 중국 팬후원회에서는

우상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자금을 모아 응원한 "전속 비행기" 사진을 웨이보에 공개했고

이후 이 팬후원회 계정은 60일간 금언(禁言)을 당했다.

그리고 많은 팬 계정 역시 비이성적인

응원내용을 유포해 금언 조치를 받았다.

 

 

 

 

변화 여섯,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폭로는 금언 조치

 

비이성적인 응원 뿐만아니라

일부 유언비어를 퍼뜨리고 폭로하는 것 또한 관리를 당한다.

지난 10일 웨이보 플랫폼에서는

일부 계정에서 의도적으로 연예인의 여행 동영상을 곡해하고

캡처를 하여 허위사실을 폭로하는 등

최근 핫한 이슈의 사회적인 의제와 관련하여

600여개의 매스컴 계정에 대해 금언조치를 내렸다.

 

중국공연업협회(中国演出行业协会)는 최근

14개의 플랫폼과 공동으로 연합하여

문화 오락 영역과 상관있는 계정, 평론, 댓글에 대해

관리 강화에 들어갔으며

근거없는 스타들의 스캔들 게시를 포함하여

정서의 대립을 조성하고, 연예인의 개인 신상공개,

자금 모으기 선동, 신고채널 남용 등의 내용을 담은

계정에 대해 유통제한, 금언, 정리됨을 발표했다.

 

 

변화 일곱,

업계 자율공약 업로드

 

광전총국에서 개최한 좌담회에서

업계협회는 업종의 자율과 종사자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교육은 전 업계가 법을 준수하고 덕을 중시하는

상업예술로 유도하여 양호한 인터넷 생태환경을

공동으로 건설해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지난 11일 중국공연업협회는 많은 플랫폼과 공동으로

《构建清朗网络文化生态自律公约

맑고 깨끗한 인터넷 문화 생태 자율공약 세우기》를 발기했다.

그 중 연예인 혹은 그의 소속사, 공작실은

인터넷 플랫폼에서 규정을 어긴 위법,

실덕과 규범을 상실한 언행 등이 출현하면

플랫폼은 연예인업계의 도덕자율조직에 적극적으로 보고하고

온·오프라인의 통합자율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것을 명확히 했다.

 

연예계의 고질병은 하루아침에 고쳐지는 것이 아니라

전업계가 힘을 합쳐 이루어야 만이

문화와 오락 영역에서 깨끗한 풍토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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