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이야기

베네수엘라 런민비(인민폐) 사용, 지금이 런민비 국제화를 추진하는 유리한 시기일까?

by 태권v22 2017. 9. 19.
반응형
728x170


베네수엘라 런민비(人民币 인민폐) 사용

지금이 런민비 국제화를 추진하는 유리한 시기일까?



9월 16일 러시아의 한 통신에서 밝힌바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Nicolás Maduro Moros) 대통령은 석유가격을 계산하는데 있어 미국달러를 대신해 중국 런민비(인민폐)를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마두로 대통령은 텔레수르(Telesur) 방송국 생방송에서 "우리는 이미 통화 바스켓을 사용하여 석유와 우리의 모든 제품을 판매하는데 있어, 우리는 이미 런민비(인민폐)를 이용하여 계산을 한다."고 밝혔다.

마두로 대통령은 "훌리오 보거스(Julio Borges)가 추진하는 것과 트럼프가 결정한 제재로 인하여 매우 큰 손실을 입었기 때문에 우리의 외부의 핍박으로보터 스스로를 지키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전 마두로 대통령은 미국달러를 대신할 세계화폐를 만들어 낼 생각이라고 밝힌바 있으며, "베네수엘라는 미국달러의 억압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화폐를 억압하는 것이다."고 밝혔었다.

미국의 트럼프대통령은 지난 8월 베네수엘라에 대해서 새로운 제재를 실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회사의 베네수엘라 정부와 국가 석유회사에 각각 발행하는 지불날짜 30일과 90일을 초과하는 새로운 채무, 증권의 교역을 금지하고 있다. 또한 베네수엘라 국가가 보유한 현존하는 부채 교역 및 베네수엘라 정부방면의 배당금 지급을 금지했다.




지금이 런민비(人民币 인민폐) 국제화를 추진하기 위한 유리한 시기일까?


중국증권보(中国证券报) 9월 18일 보도에 의하면,

중국인민은행(中国人民银行)의 참사(参事, 경제자문) 셩송청(盛松成 성송성)은 얼마전

"2017중국 싱가포르 고위층 포럼"에서 환율은 장기적으로 한나라의 경제 펀더멘털을 결정하지만,

단기적으로 종종 시장의 비이성적인 예상의 영향을 받으며,

시장의 조화를 뛰어넘는 "양떼 효과"가 생겨난다고 이야기했다.

중국인민은행은 이전 위안화환율의 중간가격이 형성되는 중 도입한 "경기대응 조정요소(逆周期因子 역주기인자)"는

환율의 억제와 "양떼 효과"를 억제하는 효과적인 수단이었다고 했다.

"경기대응 조정요소(逆周期因子 역주기인자)"가 작용을 발휘하는것은 양방향으로

환율의 일방적인 평가절하는 물론 일방적인 평가절상에서 역주기인자는 양쪽 모두 작용을 발휘함으로써

환율의 단기적이고 폭넓은 파동을 늦추게 된다.


"지금은 위안화 환율형성의 매커니즘을 바꾸는 시간이 아니다."

셩송청(성송성)이 말하기를 현재 중국은 시장 수요를 기반으로 하는

위안화 환율 형성 매커니즘을 기초로 하고있다며, "폐장 환율"과 "한 바구니의 화폐 환율변화"를 고려해야 하고,

일정한 거시적인 신중한 관리에 협조해야 하며, 이것을 쉽게 바꾸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환율 형성 매커니즘 개혁을 추진하는 가장좋은 시기는 위안화 환율이 비교적으로 안정됐을 때이다.

셩송청은 "지금은 위안화 환율이 결코 안정된 시기에 처해있지 않습니다.

위안화 환율 형성 매커니즘을 바꾸게 되면, 시장의 변동성이 심화되고

위안화 환율이 크게 요동치게 되며, 이러한 것은 경제에 큰 상처를 줄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세계경제에 있어서 특히 미국경제는 매우 불확실합니다.

따라서 위안화 환율의 펀더맨털(기초체력) 유지는 중국에게 유리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재차 말씀드리지만, 환율 형성의 매커니즘 개혁은 기타 금융개혁과 실제적인 경제개혁과 어울려

추진해 나아가야 하며, 나홀로 돌진하는 것을 해서는 안됩니다."고 말했다.



셩송청은 지금이 위안화 국제화를 추진하는 유리한 시기라고 밝혔다.

첫째, 중국은 이미 세계 제 2대 경제대국이며, 동시에 최대의 수출입 무역국이다.

위안화 국제화는 장기작인 전략적 목표인 만큼 시기가 무르익으면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아가야 한다.

둘째, 지금 위안화 환율은 이미 안정속에서 오르고 있으며,

외화보유액은 이미 7개월째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어, 중국의 예방적 수요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다.

미래의 위안화 환율은 탄력으로 한층 높여감에 따라서

중국은 외화보유액을 조금씩 줄여갈 필요가 있다.

세째로, 중국의 채권시장은 대외적인 개방도가 꾸준히 향상하고 있어

국외 런민비(인민폐) 환매 경로로 삼아간다.

마지막으로, 중국 기업은 해외로의 진출과 "일대일로(一带一路, 신 실크로드 경제)"로 인하여

위안화 국제화를 위한 조건을 마련하며, 또한 새로운 요구를 해 나아간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