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줘부스(不作不死, No zuo no die)!
장저한(张哲瀚 장철한)과 그의 공작실 sns 계정 봉쇄당해
1년 수억위안에 달하던 영업 차갑게 식어 버렸다
1770년 오스트리아의 가장 아름다운 공주라고 불리던 마리 앙투아네트(Marie Antoinette)는 프랑스의 황태자에게 시집을 갖고, 그 후 루이 16세(LouisⅩⅥ)가 됐다. 두사람의 나이는 한명은 14살, 또 한명은 16살 이었다.
5년 후 마리는 황후의 옥좌에 올랐으니, 원래는 모의천하(母仪天下)가 되어야 했다. 하지만 그녀는 꿀단지에만 너무 오래 머무르며 너무 자신의 즐거움만 만족시키는 것을 추구했고, 자신의 남자를 보필하여 업적을 쌓는 일은 하지 않았다. 백성들은 하루 세끼를 잇지 못하여 곤란을 겪고 있을 때, 마리는 또한 돈을 물쓰듯이 생활을 이어갔다.
듣건대 한 굶주린 백성이 그녀에게 빵을 달라고 구걸했고
이에 가장 권세가 있던 여인은
"국민들이 빵을 먹지 못하게 된 이상,
그들에게 케이크를 먹게하면 된다"라고 말했다 한다.
하지만 행운은 모두 다 써버릴 때가 있는 것이다.
38살이 되던 해 마리는 단두대에 올려졌고
프랑스 역사상 이러한 대우를 받은 유일한 왕후가 됐다.
참으로 그녀는 부줘부스(不作不死)했다고 하겠다.
그리고 지금 부줘부스(不作不死 불작불사)의 명단이
지금 새롭게 하나 더 올랐다.
* 不作不死[bùzuò bùsǐ]-부줘부스. (영)No zuo no die
인터넷 유행어의 하나로, 글귀의 전체는
"不作死就不会死,为什么就是不明白!
죽을 짓을 하지 않으면 죽지않는다 라는걸
왜 모르고 있는 거야!"로
그 의미는, 쓸데없는 짓을 하여 불행한 결과를 맺는다는 것이다.
영어 번역은 "No zuo no die"로, 영어 비속어사전에 올랐다.
이제 막 드라마 《山河令 산하령》에서 남자 주인공으로
큰 인기를 받았던 장저한(张哲瀚 장철한)은
그 유명세가 며칠이 되지 않아 사람들에게
대량의 흑역사가 들춰 내졌다.
예컨데 3년을 연속하여 일본의 몇개 신사(神社)를 방문했고
욱일 사진을 촬영하고, 우익의 결혼식에 참석했으며
이어 악명 높은 우익이며 반중국적인 부인인
수카르노(Sukarno)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네번째 아내
다이웨이 부인(黛薇夫人, Lady Dewi)과 함께 사진을 찍은 것이다.
이에 중국의 네티즌들은
그가 스스로 죽음을자초한 것이라 여기고 있다.
그의 이러한 추문이 알려진 이후
와하하(娃哈哈)가 앞장서 비난과 함께 파트너쉽을 중단했고
이후 채 9시간이 되지않아 27개의 광고모델 모두를 잃었다.
그와 광고모델 파트너쉽을 중단한 곳은 코카콜라를 포함하여
아리엘(碧浪, Ariel), 니베아(妮维雅, NIVEA),
메이블린(美宝莲, Maybelien), 크리니크(倩碧, Clinique),
론진(浪琴, LONGINES), 타오바오(淘宝, Taobao) 등이 있다.
이는 광고모델료 하나에 500만위안(약 9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장저한은 약 1~1.3억위안
(약 180억~234억원)를 잃은 것으로 보여진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브랜드 광고모델은
중국 연예인들에게 있어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 당시에는 한편의 영화에만 출연한다 해도
터무니 없는 높은 출연료를 요구하여 받아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적지않은 스타들의 하루 숙식비는
일반인의 몇개월의 월급에 해당하는 금액이었다.
중국 연예인들의 한식령(限薪令, 임금제한령)이 내려진 이후
역류하는 스타들은 브랜드 광고모델에 크게 의존했다.
이러한 광고모델을 잃어버린 장저한은
하룻밤사이에 해방전으로 돌아가고 말았다.
그렇다면 이것으로 모두 끝난 것일까? 당연히 아니다.
장저한은 아마도 연예계와 작별인사를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인민일보(人民日报), 공산주의 청년단 중앙위원회(共青团中央),
환치우왕(环球网 환구망), 양시왕(央视网, CCTV) 등등
일련의 관영매체들은 당일 모두 함께 장저한을 포격했다.
이러한 빠른 속도와 이렇게 파워있는 라인업 등
모든 것들은 극히 이례적이다.
근본적인 시비의 붉은 선을 밟은 장저한은
이제 죽었다고 말할 수 있다.
장저한 및 그의 공작실의 sns계정 모두 금지되었고
차오화(超话)는 이미 폐쇄됐다.
* 超话[chāohuà]-차오화. 슈퍼화제.
인스타그램에서 @를 사용해서 다른 사람을 태그하는 것처럼
중국의 대표적인 SNS인 웨이보(微博)에서
@ 뒤에 아이디나 주제를 쓰면 태그기능이 켜져서
태그당한 주제를 한번에 볼 수 있거나
태그당한 연예인이 그것을 볼 수 있는 기능.
어찌보면 가장 재수없는 일을 당한 쪽은 브랜드들이다.
정솽(郑爽 정상), 우이판(吴亦凡, 크리스) 사건이 일어났을때
루이 비통(LOUIS VUITTON), 프라다(PRADA) 등은
아직 실낱같은 배상요구의 희망이 있지만
이번 코카콜라(可口可乐), 메이블린(美宝莲, Maybelien),
론진(浪琴, LONGINES) 등은 희망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장저한의 이번 사건은 대부분이
계약 이전에 일어난 일들이기 때문으로
이들 브랜드들은 큰 손해를 보고도 어디가서
하소연도 못하게 됐다.
이전에는 인기가 없는것은 숙명적이었고
인기가 오르는것 또한 하나의 과정을 필요로 하여
오랜시간의 훈련과 학습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것이었다.
이러한 훈련과 학습은 한사람의 예술 소양을
단련시켰을 뿐만아니라 그들의 인품을 변화 시켰다.
하지만 신세대 트래픽 스타들은 달랐다.
왕왕 인간다운 법을 배우기도 전에 이미 소년으로 유명해져
꽃과 박수, 그리고 금전적인 것 모두
당연히 받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러한 것들을 전혀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다.
"为曾经无知的自己而羞愧, 무지했던 자신이 부끄럽다"라고
사과의 말을 했던 장저한은
사과를 하면서도 무지했다고 핑계를 대고있다.
이러한 그의 하나 하나의 행동에 이제 많은 네티즌들은
그에게서 멀어져 가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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