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이야기

중국 애니메이션 《长安三万里 장안삼만리, Chang An》 뤄양(洛阳 낙양) 로드쇼 보이콧 당해, 네티즌들 유리멘탈이라며 풍자

by 태권v22 2023. 7. 26.
반응형
728x170

뤄양(洛阳 낙양)에서 로드쇼 보이콧 당한

중국 애니메이션 《长安三万里 장안삼만리, Chang An

네티즌들 유리멘탈이라고 풍자하며

"역사를 왜곡하는 데에도 도리가 있다"

 

 

중국 애니메이션 《长安三万里 장안삼만리, Chang An》가 뤄양(洛阳 낙양)의 관객들에게 보이콧을 당하며 문화 왜곡에 대한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최근 애니메이션 영화 《长安三万里 장안삼만리》가 사회적으로 화제를 불러 모으고 있다. 이 영화는 시인 고적(高适)의 시각으로 당시(唐诗) 중의 대당성세(大唐盛世)를 되새겨 주고 있으며, 이백(李白), 두보(杜甫) 등 시인들의 찬란했던 생애를 통해 관객들에게 당시(唐诗) 300수의 고전적인 운치를 다시 한번 음미하게 해주고 있다.

영화는 개봉한지 한달이 채 안되어 박스오피스는 12억위안(약 2,144억원)을 돌파했고, 문화 컨텐츠 사이트 더우반(豆瓣)에서의 평균 평점이 8.2에 달하며 여름시즌에 개봉한 영화 중에서 핫이슈로 떠올랐다.

 

728x90

하지만 영화가 평과 흥행 면에서 승승장구하고 있을 때, 갑자기 일부 관객들로부터 보이콧을 받았다. 이들 관객들은 심지어 오프라인에서 피켓을 들고 영화가 뤄양(洛阳 낙양)의 문화를 왜곡했다고 항의에 나서기도 했다.

 

특히 영화의 뤄양(洛阳) 로드쇼 행사 중 감독팀은 현장에서 항의하는 고성의 반대 목소리와 부딪쳐 난처한 상황들이 전개되기도 했다.

 

 

보이콧의 주된 원인은 영화 내용에 대한 관객들의 불만에서 비롯됐다. 그들은 애니메이션 《长安三万里 장안삼만리》 제작팀이 창안(长安 장안)의 문화를 지나치게 과장하고, 뤄양(洛阳)의 문화에 대해선 대량으로 삭제하고 왜곡했다고 여기고 있었다.

 

예를들어 영화에서 난징(南京 남경)의 친화이(秦淮 진회, 난징의 운하), 우한(武汉 무한)의 황허로우(黄鹤楼 황학루), 양저우(扬州 양주)의 운하(运河), 쓰촨(四川 사천)의 졘와이(剑外 검외), 심지어 샹치우(商丘 상구)의 량위안(梁园 양원) 까지도 등장하지만, 단지 뤄양(洛阳)만이 무시되고 홀대 받고 있다는 것이다.

 

 

항의하는 관객들은 영화에서의 조작한 예도 많이 들었다. 예를들어 애니메이션 《长安三万里 장안삼만리》에서는 뤄양(洛阳)의 천궁(天宫)에서 발생한 "일일삼절(一日三绝)"인 무검(舞剑), 장욱초서(张旭草书), 오도자(吴道子)가 그림 그리는 명장면 모두 창안(长安 장안)으로 옮겨졌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어린 시절 뤄양(洛阳)에서의 두보(杜甫)가 영화에서는 곧바로 창안(长安) 사람으로 변해버렸고, 뤄양(洛阳)/공셴(巩县 공현)은 언급도 하지 않았으며, 뤄양(洛阳)에서 일어난 이백(李白)가 두보(杜甫)의 세기적인 만남 또한 허무화 돼버렸다고 했다.

 

 

이러한 역사 문화에 대한 왜곡은 관객들의 찬사가 쏟아져야 할 우수한 영화가 갑자기 논란으로 가득차 버렸다. 일부 뤄양(洛阳)의 네티즌들은 이 영화를 "玻璃心 유리심, 유리 멘탈"이라고 풍자하기도 했으며, 이는 창안(长安) 문화를 전개하는 동시에 뤄양(洛阳)의 문화에 대해 분리하고 부정했기 떄문이다.


■ 관련된 이야기

 

뤄따요우(라대유, Tayu Lo)가 부른 애니메이션 《长安三万里 장안삼만리, Chang An》 동명 엔딩곡 MV

뤄따요우(라대우, Tayu Lo)가 부른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 "장안삼만리, Chang An" 동명 엔딩곡 MV보기 및 mp3 다운.

jeglee9318.blogspot.com

 

하지만 이를 또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번 논란은 사실 영화속에서 실제 문화에 대한 관객들의 큰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들은 존중받아야 할 역사문화가 대중매체에 의해 조작되는 것을 원치 않으며, 영화 주제에 부합한다는 이유만으로 역사를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받아들일 수 없었다. 이것은 일종의 역사에 대한 존중이자 영화 예술의 진실성에 대한 추구이기도 하다.

 

 

长安三万里 장안삼만리》와 같은 역사 장르 영화의 경우, 관객들의 기대는 극의 매력과 예술성 뿐만 아니라 더욱이 역사 문화에 대한 정확한 표현에 있다 하겠다.

 

역사를 왜곡하고 문화를 말살한다는 것은 관객들의 기대에 대한 배신이자 역사 문화에 대한 불존중이라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하겠다.

 

이번 애니메이션 영화 《长安三万里 장안삼만리》를 교훈으로 삼아 앞으로도 제목과 주제 때문에 역사를 왜곡해서는 안될 것이다. 영화 제작은 비지니스 영업 활동일 뿐만 아니라 문화의 전승이기도 하다. 역사에 대한 존중과 문화에 대한 전승은 모든 예술인들이 지켜야 할 원칙이다.

 

오직 이러한 진정성있는 방식으로 접근해야만이 관객들을 진정으로 감동시키고, 평과 흥행 면에서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