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이야기

재신절(财神节)과 발렌타인데이 "재물의 신과 사랑의 신 모두 원한다?"

by 태권v22 2024. 2. 14.
반응형
728x170

차이션지에(财神节 재신절)과 발렌타인데이(情人节 정인절)

재물의 신과 사랑의 신 모두 원한다? 아니면 둘 중 하나만?

 

중국 속담에 "사랑의 세계에서 뜻을 이루고, 마작은 뜻대로 되지 않는다(情场得意牌场失意)"라는 속담이 있다. 이는 아마도 사랑과 재물을 함께 얻을 수 없다는 말일 것이다. 이는 "우주의 운행에는 일정한 규칙이 있으며, 이는 손해를 보면 그 부족함이 보충된다는 것이다(天行有常,损有余而补不足)"라는 중국의 전통적인 철학 이념과 매우 부합하고 있다.

한 사람이 모든 일을 완벽하게 이루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중용(中庸, 지나치거나 모자라지 아니하고 한쪽으로 치우치지도 아니한)의 도를 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2월 14일)은 매우 다르다. 조물주가 의도적으로 재물의 신(财神 재신)과 사랑의 신(爱神 애신)을 동시에 만들어 낸 날이 바로 오늘인 것이다.

 

大年初五 财神节

정월초닷새 재신절(재물신의 날)

728x90

2024년의 정월 초닷새(正月初五)는 매우 특별한 날 중의 하나로 중국의 차이션지에(财神节 재신절)이기도 하며, 또한 서양의 발렌타인데이(情人节 정인절)이기도 하다. 이런 우연의 일치는 동서양 문화의 융합과 대화를 예고하는 것 같으며, 각각 깊은 전통과 의미를 갖고 있으면서도 또한 같은 시공간에서 만났다.

 

차이션지에(财神节재신절)는 중국의 오랜 전통 명절로 사람들은 부와 아름다운 생활의 추구를 맡겨왔다. 이는 단지 명절일 뿐만 아니라 근면, 공정, 정의를 통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중국인들의 믿음이기도 하다. 재물신의 이미지는 이미 사람들 마음속에 깊이 파고 들어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부와 행운의 상징이 됐다.

 

2. 14 浪漫情人节

2. 14 로맨틱 발렌타인데이

 

그리고 발렌타인데이(情人节 정인절)는 서양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랑과 낭만(로맨틱)을 대표한다. 장미, 초콜릿, 러브레터 등 이 모든 것들은 발렌타인데이 상징이며, 이 모든 것들은 진한 사랑의 의미와 사랑의 감정을 전달해 준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발렌타인데이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그 사랑의 감정을 돈독하게 하는 날인 것이다.

 

 

재신절과 발렌타이데이가 만났을 때, 어느것이 더 중요하고 어느 것이 중국인들에게 더 인기있는지에 대해 고민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이 두 기념일은 모두 독특한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재신절은 부지런히 일하며 부자가 되고 더 나은 삶을 추구할 것을 일깨워 주고, 그리고 발렌타인데이는 삶에 있어 물질적인 추구 외에 더 중요한 감정이 있으며 그 감정의 교류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 관련된 이야기

 

재신절과 발렌타인데이가 같은 날에 왔다는 우연의 일치를 마주하고 이 두가지 모두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재신절과 발렌타인데이 모두 각자의 삶속에 함께 존재하도록 마음속에 공간을 마련해주면 될것이다.

 

부를 추구하는 동시에 주변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소중히 여기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결국 삶 속에서 물질적인 추구도 있고, 또한 감정적인 만족도 있는 것과 같이 매우 다채롭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과 같은 이 특별한 날에 재신절(财神节) 뿐만 아니라 발렌타인데이도 함께 축하하고,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생활속에서 서로 어우러지게 하여 모두를 즐기면 될것이다. 이렇게 했을 때, 삶에 더 많은 색채와 즐거움이 더해질 것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