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방법



당신의 나이가 많고 적음을 떠나 금연은 꼭 필요하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있다. 한 과학연구에서는 흡연을 하는 여성의 암 발생률은 흡연을 하지 않는 여성에 비해 무려 25배의 위험성이 있다고 했으며, 아울러 흡연을 하는 여성들이 만일 50살에 담배를 끊는다면, 이러한 위험성 또한 많이 내려간다는 연구결과를 밝혔다.

그렇다면 이런 백해무익한 담배의 유혹에서 어떻게 벋어날까? 그 유혹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서로 공유하고자 한다.



먼저 자신에게 적합한 금연의 방법을 선택한다.

한번에 완전히 담배를 끊는 방법

금연을 하기 하루 전, 단 한번 원하는 만큼의 담배를 준비하고, 담배 냄새가 역하게 느껴질 때까지 담배를 피운다. 그 역거움을 생각하며 담배, 재떨이, 라이터 등 당신의 흡연을 일으킬 수 있는 흡연도구를 모두 치워 버린다.


줄여가는 방법

흡연하는 장소를 제한하여, 가능한 흡연이 가능한 장소를 가지 않는다. 정말로 담배 생각이 절실하다면, 한까치의 담배를 꺼내 손에들고 불을 붙이는 시간을 최대한 뒤로 미뤄 흡연의 시간을 지연한다. 이렇게 매일 조금씩 줄여가고, 시간 또한 최대한 늘여가게 되면 금연의 목적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흡연행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다

매번 당신이 담배를 피울 때마다 흡연의 원인과 흡연 후의 결과와 느낌을 기록한다. 그리고 당신이 피할수 없는 흡연의 원인을 가장 앞부분에 두고 주의를 기울인다. 이어 가장 적은 기록으로 일주일을 지낸 후, 다시 기록을 살펴보고 그 중 또 가장 적은 원인으로 되풀이하며 진행해 나간다. 당신이 정말 담배 피우기를 잊기 어렵다면, 하루 세개비로 제한을 하고, 그 외의 시간엔 다른 일들을 찾아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을 잊도록 한다.



금연 후 불편함에 대응한다

흡연의 중독은 점점 심각해 지고, 금연 후에는 점점 불편함이 생겨나기 시작한다. 그러나 다행히도 이러한 불편함들은 금연 후 1~2주가 지나면서 부터 점점 사라지기 시작한다. 아래 당신이 금연을 한 후 8~12주가 지나면서 몸에 나타나는 각종 증상을 보고 해결해 나간다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습관을 기르는데 대하여 도움이 될것이다.


피곤하다 : 잠깐 눈을 붙인다. 잠깐 잠을 자는 시간은 신경의 이완으로 당신에게 많은 것을 가져다 준다.


두통이 온다 : 누워서 크게 심호흡을 한다. 그리고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거나 따뜻한 물속에 몸을 담가준다.


성질이 급해진다 : 먼저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금연하고 있음을 알린다. 만약 당신이 이 며칠동안 성질이 급하거나 짜증을 내더라도 이해해 주기를 먼저 양해를 구한다.


잠을 이루지 못한다 : 오후 6시 이후에는 진한 커피나 매운음식 등 자극성있는 음식물을 피한다.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 가벼운 체조 등으로 신경을 이완시켜 준다.


목이 아프거나 기침이 난다 : 유동식을 많이 먹고, 기침약 등은 최대한 적게 먹는다.


배가 고프다 : 물을 조금 나시거나 저열량의 음료를 마신다. 그리고 건강한 먹거리를 준비해 심하게 배가 고프다고 느껴질때 조금씩 먹는다.


현기증이 난다 : 매우 조심해야 하는 현상이다. 앉았다 일어나는 등의 자세를 바꿀때에는 동작을 최대한 천천히 한다.


위통이 있다 : 많은 유동식을 섭취하고, 평상시 먹는 음식에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는다. 예를들어 과일, 채소와 통곡 맥류 음식물 등을 챙겨 먹는다.


긴장되고 불안하다 : 천천히 산보를 하거나 따뜻한 물에 몸을 담가 신경을 이완시켜 준다.


금연일지를 꼭 작성한다

담배를 피웠던 사람들은 흡연으로 인한 습관이 배어있다. 금연 초기에는 이러한 습관들이 일시에 떨어져 나가기는 쉽지 않으며, 이때문에 종전의 습관들을 고쳐 새로운 습관으로 나가는 동시에 끊임없이 반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로인하여 담배를 끊고 난 이후 금연일지를 쓰는것을 제안하며, 금연일지에는 담배를 끊은 이후에 주변에 생겨난 새로운 일들이나 자신에게 이로운 점 등을 기록하는 것이다.

그리고 매일 다른 담배를 끊은 이유와 이익에 대하여 자기 자신에게 말하고, 이렇게 하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이유와 이익은 점점 늘어날 것이다. 그것들을 금연일지 내에 기록하여 자신의 금연 성공에 대해 확고한 의지를 굳혀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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