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이야기

'왕홍'들의 생방송을 일반화한 쇼셜업체

by 태권v22 2016. 10. 21.
반응형
728x170

쇼셜업체에서 시작한 제품의 홍보와 판매 확대를 위한 새로운 방식

'왕홍(网红)'들의 생방송 일반화


왕홍(网[wǎnghóng])은 인터넷 상의 스타를 일컷는 말로 '网络红人[wǎngluòhóngrén] 왕뤄홍런'의 줄임말 입니다. 요즘은 '왕홍경제'란 말도 새로 생겨 났듯이 인터넷 스타들이 상상외의 많은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한국분들도 중국 인터넷 생방송을 통해 1개월에 억대의 수입을 올리고 계신분들도 있구요, 웬만한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도 누리고 있습니다. 인구도 많고 점점 시장이 더욱 확대되어 가기에 더 많은 스타들이 생겨날 것이고 더 많은 아이디어가 왕홍들에 의하여 생겨나고 일반인들에게 파고 들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 여기에서는 인터넷 생방송이 일반화되고, 기업들이 그들을 왜 필요로 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인기 최고봉의 왕홍 장다이(张大奕 장대혁)의 생방송은 41만명이 넘는 네티즌들이 그녀의 방송을 지켜보며 그녀에게 매료되었다. 그녀는 가전제품과 의류를 주제로 두시간 동안 생방송을 하여 거래액이 무려 2천만위안(약 33억6천만원)을 달성했다. 이로볼때 인터넷 생방송은 일반화 되어가고 이미 그시대에 접어들었음을 보여준다. 쇼셜업체는 한 업체당 4천명이 넘는 왕홍들과 함께 나아가고 있으며, 바이어들에게 왕홍의 생방송을 직접 제공하고 있다.


현재 왕홍들의 생방송을 점점더 뜨거워지고 있으며, Facebook은 220만 달러를 들여 재능있는 왕홍들을 초빙하였고, 각 쇼셜업체 또한 왕홍들의 필명인 화초(花椒), 두어(斗鱼), 미박(美拍), 영객(映客) 등의 잘 알려진 왕홍들과 통합했다. 이들 왕홍들은 수많은 팬을 거느린 움직이는 중소기업이다. 쇼셜업체는 왕홍들의 생방송을 통하여 각 기업들의 지명도 및 핵심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매출에 극대한 영향을 미친다.

쇼셜업체는 홈페이지에 왕홍과 기업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재 통합하고, 이렇게 잘 어울리는 팀은 팬들에게 흥미를 주어 더욱 선호하게 하며 자연히 이곳으로 모여들게 만든다. 이렇게 모여든 팬들의 질은 매우 좋으며, 점착성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한편 왕홍들은 수많은 팬들이 갖고있는 관심과 팬들의 활동시간, 지역 및 좋아하는 분야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더많은 양질의 팬들을 확보한다. 다른 한편으로 왕홍은 자신의 영향력을 발휘하여 팬들을 이끌어 내고, 호기심을 유발시켜 팬들의 구매 욕망을 증가시킨다. 왕홍을 통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한 업체의 관계자에 따르면, 팬들이 왕홍을 신뢰하기 때문에 자연히 제품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제품의 매출 또한 높아져 이제 왕홍은 우수한 제품의 홍보와 하나의 판매경로로 굳어져가고 있다고 했다.


한 데이터의 통계에 따르면, 인터넷 생중계 이용자는 약 3억2천5백만명이 이미 넘어섰고, 이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45.8%이며, 인터넷 생중계 회사 또한 200개가 넘었다고 한다. 이러한 흐름은 각 기업들의 바이어 및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러운 홍보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소셜업체는 왕홍들의 생중계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어필을 할까?

첫째로, 생중계 내용의 기획자와 광고 운영자는 기업을 위해 생방송 내용의 각본을 제작하고, 기업을 대신해 광고를 운영한다. 이렇게 하면 기업은 생방송으로 인하여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홍보가 가능해 진다.

둘째,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하여 기업의 주요 홍보 내용을 방송이 시작함과 동시에 내보낸다.

셋째, 왕홍이 직접 테스트하고 보급하며, 왕홍 개인이 강력히 추천하고, 생방송 과정중 중 제품의 특성을 세련된 말로 잘 포장하고, 소개하는 제품의 용법 및 효능 등을 생방송을 통하여 가감없이 보여준다.

넷째, 왕홍이 직접 제품의 홍보 현장을 찾아 생방송을 진행한다.

다섯째, 왕홍의 생방송 장소에 직접 출연하여 브랜드 명칭, 제품의 상징 및 포장 등을 소개하여 제품의 노출률을 높인다.


쇼셜업체는 제품을 보급하는 기업을 망라하여 판매 전문가, 경력있는 기획자 등 모든 분야에 전공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여러해 동안 제품을 보급한 경력과 힘있는 대중매체의 자원도 보유하고 있어, 기업의 제품판매와 홍보에 대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기획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기업 브랜드의 지명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소셜업체와 함께 일하는 왕홍은 제품의 홍보와 판매에 대한 효율을 더욱 높이고 있다.

왕홍들의 생방송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소셜업체는 이러한 왕홍들을 통합하여 최적의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왕홍에게 새로운 소식을 접하고 그들과 함께 또 하나의 커다란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왕홍과 소셜업체가 함께하는 기사 였는데요, 개인 혼자서 또는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서 활동하는 왕홍들도 정말 많이 있습니다. 왕홍들은 제품만 판매하는것이 아니고 자신이 자신있는 분야에 대한 이야기로 만들어 지는 방송도 많이 있습니다. 방송하다 인기가 높아지면 각 기업들이 협찬하는 형식으로 수입이 생기게 되는데, 그 수입이 억대에서 몇 십억대까지 하는 왕홍들도 있습니다. 중국은 정말이지 인구가 많아서 일까요, 대륙이라서 일까요, 시장은 무궁무진 한것 같습니다. 물론 노력하는 자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겠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