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이야기

쌍 11절(双十一) "쇼핑 충동구매족" 염소자리가 가장 많다

by 태권v22 2016. 11. 9.
반응형
728x170

쌍 11절(双十一) "쇼핑 충동구매족(剁手族)"은 염소자리가 가장 많고

"80 후"가 인터넷 구매 가장 선호한다.


1년에 한번 돌아오는 "쌍 11절(双11)", 인터넷 쇼핑을 마음껏 즐기는 날이 다가오고 있다. 어제(11월 8일) 강소이동(江苏移动)에서 막 발행한 "쌍 11절" 전자상거래 데이터에 의하면, 12개의 별자리 중 염소자리(12월 25일~1월 19일 출생)인 사람이 "쇼핑 충동 구매족" 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쌍 11절" 기간 중 티몰(T-mall, 天猫), 타오바오(淘宝)의 매출금액이 1,100억위안(약 18조5천9백9십억원)에 달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작년 912억위안(약 15조4천2백1십억원)에 비하여 20%증가한 것이다.



인터넷 쇼핑 구매 거래액 3년동안 두배가 오르다.

올해로 "쌍 11절"은 8년째를 맞이한다. 작년 티몰과 타오바오에서 11월 11일 당일 912억위안의 거래액과 4억6천7백건의 택배 물류 주문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올 "쌍 11절"에는 각종 항목의 통계 수치는 또다시 대폭의 갱신을 예측했다. 강소이동(江苏移动)의 데이터에 따르면 티몰과 타오바오에서 당일 거래액이 1,100억위안에 이를것으로 내다봤다. 이 당일 거래액의 금액은 최근 몇년간을 살펴보면 2013년 350억위안(약 5조9천1백8십억원), 2014년 571억위안(약 9조6천5백5십억원)으로 상승폭이 놀랄만큼 오르고 있다. 이는 최근 3년간 거래액이 두배 폭등한 것이다.


"인터넷 쇼핑 중독자(剁手党)"를 지역 분포별로 보게되면, 쑤자우(苏州 소주), 난징(南京 남경), 우시(无锡 무석) 등 장쑤성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이들 도시가 2016년에는 각각 22%, 13%, 12%를 차지할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옌청(盐城 염성), 쑤첸(宿迁 숙천), 화이안(淮安 회안) 등 장쑤성 북부지역의 인터넷 쇼핑 인원수가 올해 다소 많이 늘어났다. 그 중에서 쑤첸이 2015년 12위에서 8위로 올라설것이 유망하며, 옌청 또한 9위에서 7위로 올라설것이 유망하다. 이 외에 예측하는 것중 재미있는 것은 인터넷 쇼핑 이용자 중 여성이 41%, 그리고 남성이 59%로 여성의 "쇼핑 중독자"보다 "쇼핑남(血拼男)"이 우위를 차지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는 별자리가 인터넷 쇼핑에서 돈을 가장 많이 쓸까?

강소이동(江苏移动)의 예측 데이터에 따르면, 올 "쌍 11절"에서 염소자리가 다른 별자리에 비해 21%로 "쇼핑왕(血拼王)"으로 올라설것이 가장 유력하다. 염소자리는 예를들어 자율(自律), 은인(隐忍, 꾹 참다), 계획성(计划性)이 강하다 등많은 꼬리표를 달고있다. 이 별자리는 비교적 리더십을 갖고 있으며, 현실주의적인 생각과 포부를 갖고 있고, 진취적인 생각이 강렬하다. 그러나 데이터에서는 염소자리의 또다른 이면을 보여주고 있으며, 자율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별자리가 인터넷 쇼핑에서는 자신을 억제하지 못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제 2위는 천칭자리(9월 24일~10월22일 출생)가 차지했으며, 차지하는 비율은 9%로 나타났다. 천칭자리인 사람은 평상시에 우아한 기질을 보이며, 부드럽고 온화하지만, 보통은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머뭇거린다. 이어 전갈자리(10월 23일~11월 22일 출생), 사수자리(11월 23일~12월 24일 출생)와 처녀자리(8월 23일~9월 23일 출생)가 3위를 차지했으며, 차지하는 비율은 8%로 나타났다. 반대로 "쌍 11절"에 냉정하고 침착한 별자리로는 양자리(3월 21일~4월 19일 출생), 쌍둥이자리(5월 21일~6월 21일)과 황소자리(4월 20일~5월 20일 출생)로 인터넷 쇼핑의 최고 깍쟁이로 나타났으며, 그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6%이다.


인터넷 쇼핑에서 "80 후"가 절대적으로 적극적이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힘을 과시했다. 강소이동(江苏移动) 데이터는 올 "쌍 11절"에 80후의 인터넷 쇼핑 이용자 수가 전체 대비 32%로 예측했다. 이어 제 2위는 70후로 26%였으며, 주목할것은 60후와 50후의 장년층의 인터넷 쇼핑 이용자 수가 해마다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측에 의하면, 60후의 이용자 수가 작년 14%에서 15%로 상승하였고, 50후는 3%가 상승한 4%로 나타났다.


직업적으로 살펴보면, 위생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인터넷 쇼핑을 가장 선호했으며, 무려 34%에 달하고 있고다. 2015년엔 35%를 차지 했었다. 뒤를 이어 요식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제 2위로 2015년 16%에서 2016년엔 24%로 상당한 증가율을 보였다. 그리고 서비스업 종사자들이 3위로 2015년 7%에서 2016년 12%로 역시 많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직업별 TOP3"가 전체 이용자 중 70%이상을 보이고 있으며, 작년엔 58%를 차지한 것에 비해 계속적인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인터넷 쇼핑 애호가가 이 세개 직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나아가 점점 정도가 심해지고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이 데이터를 응용한 가장 큰 본질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특징을 찾아내고, 더 나아가 사물의 발전 및 확대를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번 "쌍 11절 데이터 분석 보고"는 강소이동(江苏移动)에 근거하여 평년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