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이야기

2016 중국 10대 행복도시

by 태권v22 2016. 12. 2.
반응형
728x170

2016 중국 10대 행복도시


12월 1일 "2016 중국 10대 행복도시"가 새롭게 발행됐다. 알려진 바로는 6월에 집계를 시작한 이후 1,128만명이 참여했다고 하였으며, 청두(成都 성도)가 2년 연속하여 제 1의 도시가 됐다. 조사 결과 선정하여 발표된 도시로는 청두(성도), 항저우(杭州 항주), 난징(南京 난경), 시안(西安 서안), 창춘(长春 장춘), 창사(长沙 장사), 쑤저우(苏州 소주), 주하이(珠海 주해), 베이징(北京 북경), 상하이(上海 상해) 등의 도시가 이름을 올렸다. 이번 도시의 선정은 "인민획득감(人民获得感, 사람들이 무언가를 얻은 후의 만족감)"을 주제로 하여 지난 6월부터 누계하여 왔으며 1,128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했다.

한 대중매체는 이번 도시의 선정은 방사능에 대한 대처 능력, 인재의 흡입력, 국제 영향력, 과학 기술의 창의 능력, 교통원할 정도 등 여러가지의 지표를 분석하여 결과를 얻었으며 항저우, 쑤저우, 우한(武汉 무한), 톈진(天津 천진) 등 4개 도시가 미래의 1선도시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아래는 "2016 중국 행복도시"에 선정된 도시를 순위별로 소개한 것이다.


TOP 1 : 청두(成都 성도)

청두는 사천분지(四川盆地, 스촨성 동부에 위치한 분지) 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두평원(成都平原) 중심지역으로 내부지역은 지대가 평평하고, 수로망이 종횡으로 펼쳐지고 있다. 그리고 산물이 풍부하고, 농업이 발달하여, 자고로 토지가 비옥하고 자원이 풍부한 지역으로 명성이 나있다. 청두는 중국 5대 작전구역 중의 하나로 서부 작전구역 사령부 주둔지이다. 서부지역의 외국 영사관들이 다수 설립되어 있으며, 국제항로 개통이 가장 많은 도시로 유네스코 지정 세계 미식의 중심지로 지정되어 있다.


TOP 2 : 항저우(杭州 항주)

항저우는 경치가 수려해 원래부터 지상의 천국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그리고 항저우에는 인문 고적이 아주 많이 있으며, 시후(西湖 서호) 및 그에 따르는 주변 지역엔 다량의 자연과 인문경관의 유적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독특한 문화로는 서호문화(西湖文化), 양저문화(良渚文化), 실크문화(丝绸文化 사주문화), 차문화(茶文化) 및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수많은 전설의 이야기 등이 항저우 문화를 대표하고 있다.


TOP 3 : 난징(南京 남경)

난징은 중국 4대 옛 도읍지중의 하나이며, 첫번째 국가 역사적 문화를 갖고 있는 유서깊은 도시로, 중화문명의 중요한 발상지이며, 오랫동안 중국 남방의 정치와 경제, 그리고 문화의 중심지이다. 그리고 난징은 국가의 중요 과학교육의 중심지이며, 예로부터 문무를 중요시 하는 도시로 "천하문추(天下文枢)", "동남제일학(东南第一学)"의 명성이 있고, 명청 시기에 중국 반 이상의 장원이 난징 강남공원(江南贡院)에서 나왔다.


TOP 4 : 시안(西安 서안)

시안은 관중평원(关中平原)의 중부에 위치하고 있다. 북쪽으로는 웨이허강(渭河)이 인접해 있고, 남쪽으로는 친링(秦岭, 중국 중부를 가로지르는 큰 산맥)과 붙어있다. 중화문명과 중화민족의 중요한 발상지 중의 하나로 실크로드의 출발점이다. 시안은 중국 최상의 여행목적지이며 중국 전역의 문명도시 중 하나이다.  그리고 여섯곳이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있으며, 그 여섯곳은 진시황릉 및 병마용(秦始皇陵及兵马俑), 대안탑(大雁塔), 소안탑(小雁塔), 당장안성대명유적지(唐长安城大明宫遗址), 한장안성미앙궁유적지(汉长安城未央宫遗址), 흥교사탑(兴教寺塔) 등이다.


TOP 5 : 창춘(长春 장춘)

창춘은 중국 4대 정원도시 중의 하나로 "북국춘성(北国春城, 북방 봄의 도시)"라 불리운다. 창춘지역은 중국의 중요한 곡창지역으로 2004년 중국 전역 중 10대 곡창지역으로 이름을 올렸다. 그리고 창춘은 식량 생산량및 1인당 평균 보유량이 중국 제 1이다.


TOP 6 : 창사(长沙 장사)

창사는 3천년동안 여러번의 도시 이름의 변화를 겪어왔으나, 도시는 변화하지 않았다. "굴가지향(屈贾之乡)", "초한명성(楚汉名城), "소상수사(潇湘洙泗)"로 불리기도 한다. 국무원(国务院)이 첫번째 공포한 역사문화 도시로 유명하다.


TOP 7 : 쑤저우(苏州 소주)

쑤저우는 아열대 계절풍 해양성 기후로 사계절이 분명하며 강우량이 충분하다. 주요 재배로는 벼, 밀, 청경채, 천연 목화, 누에와 뽕나무, 용재림과 과수 등이 있고, 특산물로는 벽라춘(碧螺春) 차잎, 양쯔강(长江 장강) 갈치, 타이후(太湖 태호) 은어, 양청후(阳澄湖 양등호) 따쟈씨에(大闸蟹, 털 게) 등이 있다.


TOP 8 : 주하이(珠海 주해)

주하이는 중국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체 도시 경관이 "전국 여행 명승지 사십가(全国旅游胜地四十佳)"의 도시로 뽑혔으며, 중국의 해변도시 이다. 주하이는 1980년 경제특구로 지정되었으며, 중국에서 가장 빨리 대외개방정책을 실행한 4개 경제특구 중의 하나이다.


TOP 9 : 베이징(北京 북경)

베이징은 첫번째 국가 역사문화의 도시로 유명하며, 세계문화유산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보유한 도시이다. 3천년 이상의 역사로 고궁(故宫), 톈탄(天坛 천단), 팔달령장성(八达岭长城 만리장성), 이허위안(颐和园 이화원) 등 아주 많은 명승고적을 잉태했다.


TOP 10 : 상하이(上海 상해)

상하이는 창장(长江 장강, 양쯔강) 해구에 위치해있으며, 동쪽으로는 중국해(中国海)와 일본 구주도(九州岛)와 마주하고 있다. 남쪽으로는 항저우 만(杭州湾)과 인접해있고, 북서쪽으로는 장수(江苏 강소), 저장(浙江 절강)의 두 성과 접해있다. 2015년 상하이의 GDP가 중국 도시중 제 1위, 아시아 도시 중 제 2위로 일본 도쿄(东京 동경) 다음가는 대도시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