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이야기

청명절(清明节) 중국인들의 보양 식단

by 태권v22 2017. 4. 4.
반응형
728x170

청명절(清明节) 중국인들의 보양식단

청명절 추천하는 중국의 전통음식


청명절(清明节)을 이야기하자면, 이날은 동지(冬至)가 지난후 100일이 되는 날로 조상의 묘에 성묘를 하고 제사를 지내는 날이다. 그리고 청명절에 또다른 이야기를 하자면 음식에 관한것이다. 청명절에 중국에서는 무엇을 먹을까? 지방에 따라 다르고, 음식습관 또한 다르다. 예를들어 강남(江南)지역에서는 우리의 쑥떡과 같이 생겼고 안에는 팥고명이 들어있는 청단자(青团子)를 먹고, 객가인(客家人, 고향을 떠나 이주생활을 하는 사람들)들은 애판(艾粄, 쑥떡)을 그리고 샤먼(厦门 하문)에서는 박병(薄饼, 얇은 밀가루 전병)을 먹는다. 오늘(4월 4일)이 올해의 청명절로 중국인들은 청명절에 어떠한 보양음식을 먹는지를 알아본다.


   

하나, 칭밍뤄(清明螺 청명라).

청명절이 다가오면 우렁이의 최고의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에는 우렁이가 아직 번식을 하지 않아 제일 살이 풍만하고, 맛이있다. 옛말에 "칭밍뤄는 한마리 거위에 비긴다."라는 말이 있다.


둘, 칭퇀즈(青团子 청단자).

청명이 될때마다 강남(江南) 일대에서는 칭퇀즈를 먹는 풍속과 습관이 있다. 칭퇀즈는 일종의 "장마이차오(浆麦草 장맥초)"라 불리는 야생식물을 으깨어 즙을 내어준다. 이어 바람이나 그늘에서 말린 이후 물과 함께 갈아내 순찹쌀가루를 함께 고르게 뒤섞은 이후 바로 칭퇀즈를 만드는 작업이 시작된다.


셋, 지단(鸡蛋 계단, 달걀).

민간에서 내려오는 속어에서 말하기를, 청명절에 달걀을 먹게되면 이 한해를 건강하게 지낸다고 한다. 청명절에 달걀을 먹는것 이외에 겉면에 글씨를 쓰거난 그림을 그리는 등의 놀이도 한다. 대개 두종류로 나뉘는데 한쪽은 "화단(画蛋)", 그리고 다른 한쪽은 "조단(雕蛋)"이다. 아름다운 색을 입혀 그림을 그린 달걀은 먹을 수 있으며, "조단(雕蛋)"은 거의 관상용으로 쓰인다.


넷, 바오빙(薄饼 박병).

"청명에 바오빙을 먹는다."는 의미는 청명절에 가족 모두가 조산의 묘를 성묘한 이후에 함께 둘러모여 바오빙을 먹는다는 이야기로, 민난(闽南 민남)의 다수 지방에서는 이러한 풍속과습관이 보존되어 내려오고 있다.



   


다섯, 가이차이판(芥菜饭 개채반).

청명절이 다가오면 민동(闽东) 각지의 도시와 농촌에서는 대다수가 가이차이(芥菜,)를 먹는 풍속이 있다. 전해지는 말에 의하면, 매년 음력 2월 2일에 가이차이(갓)과 쌀을 섞어 밥을 지은 "가이차이판(芥菜饭)"을 먹으면 1년간 옴(疥疮 개창)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음력 3월 3일에는 미꾸라지를 삶아 조상께 제사를 지내 사람을 배웅하는 풍속이 있다.


여섯, 산즈(馓子 산자).

중국의 남북 각지에서는 청명절에 산즈(馓子)를 먹는 풍속이 있다. 청명절에 산즈를 먹는것은 세상사람들의 사랑을 듬뿍받는 것으로 남북방의 차이는 있다. 각 지방에 따라 산즈를 만드는 재료 또한 다르며, 북방의 산즈는 대범하고 크고 시원시원하게 밀면 위주의 재료로 만든다. 그리고 남방지역의 산즈는 정교하며 꼼꼼하고 쌀면 위주의 재료로 만든다.


일곱, 아이판(艾粄 애판).

아이판은 청명절에 객가인들이 반드시 구입하여야 하는 전통적인 간식으로 객가인들의 입에서 전해지는 말로 "청명절을 전후하여 아이판을 먹으면, 1년 4계절 병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여덞, 놘구바오(暖菇包 난고포).

놘구바오는 타이닝(泰宁 태닝) 전통 특색의 먹거리이다. 놘구(暖菇)의 학명은 서곡초(鼠曲草)이며, 또한 불이초(佛耳草)라 부르기도 하고, 현지인들은 난고초(暖菇草)라 부른다. 매년 청명절 전야에 논밭 가장자리에 부드럽고 촘촘하게 자라난 신선하고 연한 서곡초를 채취한다. 서곡초를 채취하기 딱 좋은 시기이며, 또한 놘구바오를 만드는 좋은 계절이기도 하다. 타이닝에서 놘구바오를 만들때 남과 북이 조금 차이가 있다. 남쪽지역에서 만드는 놘구바오는 신선하게 채취한 난고초를 원료로 하여 겉모습은 둥근 달과도 같아 찐빵과 유사하게 생겼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