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이야기

"왕홍성보(网红城堡)" 2천만위안 천사론(天使轮) 융자를 얻다

by 태권v22 2017. 2. 16.
반응형
728x170

"왕홍성보(网红城堡)" 2천만위안(약 33억2천만원) 천사론 융자를 얻다

티엔산(天善 천산)자본, CGV 투자 참여


* 왕홍(网红[wǎnghóng]) - '왕뤄홍런(网络红人[wǎngluòhóngrén] 인터넷 스타)'의 줄임말로, 현실이나 인터넷 상에서 어떤 사건이나 혹은 어떤 행위로 인하여 네티즌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고있는 사람을 뜻한다. 그들의 인기는 모두 자신의 어떤 특징으로 인터넷이 후광으로 증폭돼 네티즌들의 아름다움과 추함, 엔터테인먼트, 자극적인 것, 몰래 엿보기, 억측 및 구경꾼 등 심리적으로 일치되어 일부러 혹은 무심코 인터넷 세상에서 추종을 받아 "왕뤄홍런(인터넷 스타)"이된다. 따라서 인터넷에서의 인기는 자발적인 것이 아니라 인터넷 매체 환경 아래에서 인터넷 스타, 인터넷 기획자, 전통매체 및 사람들의 심리적인 욕구 등이 이익공동체로서 종합적인 작용 아래 이루어진 결과이다.



투자업계의 소식에 의하면, 2월 15일 빅데터을 통해 인터넷스타 시장 서비스의 '왕홍성보(网红城堡)'는 2016년 12월 말 티엔산(천산)자본CGV로부터 2천만위안(약 33억2천만원)천사론(天使轮)융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웨이보를 등에업고 '왕홍성보'는 왕홍들의 웨이보 표현력 데이터 모델을 만들게 됐으며, 이런한 모델은 웨이보의 흡인력, 웨이보의 지속력, 전자상거래 계수 등 다양한 스펙트럼을 지니고, 주로 데이터에 근거한 드라이버의 위치, 교육, 운영확대, 공급체인 연결의 협력 등의 업무를 제공하게 된다. '왕홍성보'의 데이터 업무는 왕홍들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협력하기로 했으며, 최종적으로 매출의 이익에서 나누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 하는것이 현 시점에서 '왕홍성보'의 주요한 수익방식이다.


왕홍들의 경제에 근거하여 대량의 업무를 담당하는 왕홍들의 회사가 잇달아 설립되고 있다. 그 중 '왕홍성보'의 특별한 점은 기술 드라이버 및 데이터에 있다. '기술 드라이버'와 '데이터'는 지금 '왕홍성보'의 인원배치를 보게되면 알수 있으며, '왕홍성보' 50여명의 팀원 중 기술과 제품 인원이 70%를 차지하고 있다.




왜 웨이보의 데이터를 발원지로 선택했는가를 말하자면, 웨이보는 왕홍들의 주요 활동무대이며, 거기에 '왕홍성보'의 CEO 리밍셩(李明升 이명승) 또한 일찌기 웨이보의 잠재력에 대하여 전망이 밝으며 긍정적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힌바 있어서 이다. 2016년 웨이보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웨이보 계정의 가입자가 4,800만명을 넘어섰으며, 웨이보에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사용자 수 역시 백만을 넘어섰다.

80후와 90후 들이 점점 사회에서 소비적 힘의 주체가 되면서 개성화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이는 경제활성화 라는 전제조건을 제공하면서 왕홍들을 생겨나게 만들었다. 그 위에 자본이 강력하게 개입함으로써 왕홍들의 경제와 경영방식이 빠르게 발전하고 추진하게 되었다. 왕홍들의 서비스업 역시 덩달아 이 열풍에 힘입어 동반 상승하게 되었다. '왕홍성보'가 그 중의 하나인 것이다. 이 외에 왕홍들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을 핵심업무로 하고 있는 창업회사 및 창업보육센터를 모델로 한 티쑤(缇苏 제소), 첸푸런(钱夫人 전부인) 등이 이러한 회사에 속한다.


왕홍경제의 파생적인 직업 종사자 들은 '왕홍성보'들의 미래 트랜드이나, 왕홍경제의 발전공간과 미래의 발전을 심하게 묶어놓고 있다. 이는 '왕홍성보' 미래의 상상공간을 구속하는 것이며, 거기에 미래 왕홍경제와 경영방식의 변화 역시 그의 비지니스 모델에 묶여 업무의 경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왕홍성보'의 CEO 리밍셩은 회사는 계속하여 핵심기술팀 조직을 강화하겠다며, 왕홍들과 공급체인 협력사의 수량 확대, 그리고 운영경험과 데이터 샘플을 축적하여 핵심 알고니즘 모델을 최적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것은 '왕홍성보' 데이터의 다양성과 정확도에 유리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데이터 이외의 업무가 새로운 신장 혹은 확대하여야 하는지에 대해선 고려해 봐야 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