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에 대한 음식물의 잘못된 인식

by 태권v22 2017. 2. 18.
반응형
728x170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에 대한 음식물의 잘못된 인식


많은 사람들은 실제로 철분결핍성 빈혈환자는 자신은 음식물에 대한 요법을 충분히 알고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철분결핍성 빈혈환자의 음식물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다.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잘못된 인식 하나, 채소와 과일은 철분 보충에 무익하다?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면 철분 보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많은 이들은 모르고 있다. 채소와 과일에 대량으로 함유된 비타민 C, 시트르산(citric acid) 및 말릭 에시드(malic acid, 사과산) 등 종류의 유기산은 철분과 함께 착화합물(complex compound)을 형성한다. 따라서 철분이 장 내에서 용해도가 증가하여 철분의 흡수에 도움이 된다.


잘못된 인식 둘, 고기를 많이 먹게되면 몸에 좋지 않다?

일부 여성들은 육식은 건강을 해친다는 속설을 믿고 식물성 식품에만 건강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사실상 동물성 음식물은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음식물의 최대 흡수율 25% 보다 흡수율이 높다(동물의 간 중 철분의 흡수율은 최대 30%이상 이다.). 그리고 식물성 음식물 중에서 철분 요소를 갖고 있는 음식물은, 그 음식물에 함유된 피트산(Phytic acid)염과 옥살산염(oxalate) 등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여 흡수율이 약 3%정도로 최저이다. 이로 인하여 고기 먹기를 꺼리게 되면 철분결핍성 빈혈을 일으키기 쉬워지므로, 평소 식사를 할 때 채소와 과일 그리고 육류를 고르게 섭취해야 한다.


잘못된 인식 셋, 달걀과 우유는 빈혈환자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우유에는 영양분이 많다. 그러나 철분의 함유량은 매우적으며, 인체 흡수율 또한 10%미만이다. 예를들어 우유를 먹이는 아기의 경우, 만약 부모들이 우유와 함께 보조 영양식품 주는 것을 소홀히 한다면 철분결핍성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

어떤 이들은 달걀의 노른자위가 철분 보충에 좋다고 이야기한다. 달걀의 노른자위에는 철분의 함량이 비교적으로 높지만 그 철분의 흡수율은 3%밖에 되지 않아 결코 철분 보충에 좋은 식품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리고 달걀 중의 몇몇 단백질은 신체의 철분 흡수를 억제하기도 한다.


잘못된 인식 넷, 빈혈이 호전되면 철분제 복용을 중단한다?

빈혈환자들은 의사의 처방대로 철분제를 먹는다. 이후 빈혈의 상황이 개선되거나 안정이 되면 복용을 멈추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또한 잘못된 방법이다. 빈혈의 증세는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철분결핍성 빈혈로 인한 철분제 복용의 정확한 방법은 빈혈증세가 안정을 되찾은 후, 철분제를 계속해서 6~8주간 복용하여야 체내에 철분이 보충이 된다.


잘못된 인식 다섯, 커피와 차(茶)는 많이 마셔도 무방하다?

여성들에게는 양을 초과하여 커피와 차(茶)를 마시면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이 생길 수 있다. 왜냐하면 찻잎의 타닌산(Tannic acid)과 커피 속에 많은 페놀성분의 물질때문에 염류가 용해되어 철분형성이 어려우며, 철분의 흡수를 억제한다. 이로인하여 여성들은 커피와 차(茶)를 적당히 마셔야 하며, 하루 한 두잔 정도면 족하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