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이야기

중국인들이 돤우제(端午节 단오절)에 종쯔(粽子)를 먹는 이유

by 태권v22 2017. 5. 30.
반응형
728x170

중국인들이 돤우제(端午节 단오절)에

종쯔(粽子)를 먹는 이유



중국인들이 생각하기를 돤우제(端午节 단오절)는 중국의 전통명절 중의 하나라고 한다. 그리고 중국인들은 돤우제종쯔(粽子)를 먹고, 쑝황주(雄黄酒 웅황주)를 마시며, 롱저우(龙舟 용주, 용선) 경기를 하는 등등의 풍습을 갖고있다. 매해 돤우제가 되면 중국인들은 모두 일찌기 종쯔를 준비한다. 돤우제종쯔를 먹는 것은 중국인들의 전통적인 풍습으로 여기고 있다. 그렇다면 중국인들은 왜 돤우제종쯔를 먹을까?



중국인들은 돤우제(端午节 단오절)에 왜 종쯔(粽子)를 먹을까?

민간적인 전설에 의하면, 종쯔를 먹는것은 위대한 애국 시인 굴원(屈原)을 기념하기 위해서 라고 한다. 《史记 사기기록으로 사람들은 굴원이 초나라(楚国)의 대신이라는 것을 알수있다. 굴원의 마음은 제나라(齐国)와 연계하여 진나라(秦国)에 대항하는 것을 염두해 두고 있었다. 하지만 굴원의 생각은 반대에 부딪쳤고, 최후에 굴원은 모함을 당해 파면에 이르게 된다. 귀양을 하고 있는 동안 굴원은 초나라가 진나라에 의해 무너졌다는 것을 알게되고, 너무나 상심하여 돌을 안고 미뤄강(汨罗江 멱라강)에 몸을 던진다.


돤우제(단오절)에 먹는 종쯔가 갖고있는 의미는 무엇일까?

굴원의 사망이후 초나라의 백성들 모두가 매우 비통해 하였다. 그리고 굴원의 시신이 물고기와 새우에게 침식당하는 것을 막기위하여, 사람들 모두가 자발적으로 강을 향하여 종쯔를 던지게 된다. 이렇게 굴원을 기념하기 위하여 내려온 풍습이 계속해 전통적으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돤우제(단오절)에 왜 종쯔를 만들까?

민간차원에서는 또다른 견해가 있지만,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서 라는 것이 지배적이다. 그리고 돤우제에 먹는 종쯔굴원에 대한 회상과 존경을 표하기 위해서 라는 것이다. 돤우제종쯔를 먹는것은 이미 특별하지 않은 하나의 명절에 먹는 습관으로 자리잡았으며, 남방(南方)을 막론하고 북방(北方)의 모든 사람들이 이날 하루 종쯔를 먹는다. 그리고 이날 하루 종쯔를 먹으며 모두가 굴원을 추모한다.

시간이 흘러 많은 것들이 변화를 거듭해도 사람들은 여전히 전통을 따르며 계승하고 있다. 중국인들은 생각하기를 이러한 것이 역사적인 문화를 이어가는 것이며, 일종의 정신적인 위로를 받는다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