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몸의 한기로 인해 홈족인 여성들에게 추천하는 4종 식단

by 태권v22 2017. 2. 26.
반응형
728x170

몸의 한기로 인해 집을 사랑하는 홈족 여성들에게

추천하는 4종 식단


몸에 한기(寒氣)가 있나요? 어쩌면 당신은 몸의 한기를 아주 멀리 떨쳐 버렸으면 하고 바라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사실 90%의 사람들은 모두 한증(寒症)을 갖고 있습니다. 추위가 두렵고, 손발이 매우 차가운 손발냉증, 그리고 수많은 몸의 한기증상을 숨기고 있을 뿐입니다. 단지 당신은 아직 발견하지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여성분들이 집에 있기를 좋아하는 홈족인 경우 역시 한증이 있다는 것입니다.

편식, 폭식, 수면부족 등 생활의 악습 모두가 체내의 한냉에너지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며, 따라서 한증 발생을 야기합니다. 일단 몸에 '한성(寒性, 찬 성질)이 증가하게되면, 체온은 내려가게 됩니다. 동시에 몸과 정신 또한 무겁고 활기가 없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소화나 신진대사 등 각종 체내의 기능 또한 정체되며, 움직임을 싫어하게 되고 게을러 지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몸에 적지않은 체내 한랭에너지가 증가함에 따라서 '홈족'의 본보기가 되어갑니다.

체내의 한기가 과도하게 되면, 몸과 마음에 기력이 잃어가게 되므로 알맞게 따뜻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몸의 전신이 무겁게 느껴지거나 게으름, 매일 몽롱하며, 수면시간이 길고, 허기감이 없거나 소화가 느려지는 등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로인하여 홈족들이 집을 벗어나기 위하여는 체내의 한기를 쫓아내야 합니다. 옷을 따뜻하게 입거나 음식물로 추위를 쫒아내고,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방법 모두가 매우 좋은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체내의 한기 어떻게 할까? 추위를 피하는 두가지 방법.

하나, 갑자기 추웠다 더웠다 하지마라.

출입이 잦은 온열기가 틀어져 있는 실내, 날씨가 갑자기 변하였을때 바로 옷을 껴입거나 벗지 않는 행동 등 모두가 이러한 상황에 속합니다. 한기는 체내에 아주 천천히 쌓여가게 되며, 신장이 안좋아 지고, 관절염, 뾰루지나 부스럼이 생기며, 반점이 생기는 등 문제를 일으킵니다. 인로인하여 실외에서 실내로 들어올 때에는 곧바로 온열기를 가동하는것은 좋지 않으며, 약 15분 후에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외 온도차를 6도 전후로 하는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으면 감기, 몸살, 권태감 등의 증상을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을에서 겨울로 가는 환절기에는 갑자기 날씨가 급변하는 일이 종종 있고, 아침 저녁으로 온도차가 크기 때문에 한기를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런것에 적응하지 못하고 얇은 옷으로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한기의 침입을 야기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절기에는 일기예보를 꼭 확인하고, 외출시에는 입고 벗기에 용이한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투는 허리와 배를 충분히 감쌀수 있는 것이어야 복부의 보온에 이롭습니다.


둘, 신발의 바닥이 얇은 것을 삼가하라.

신발은 지면과 직접적으로 닿기 때문에 바닥이 얇은 신발을 신게되면 한기가 자연히 체내로 전달되게 됩니다. 이때문에 바닥이 꼭 두꺼운 신발을 신어야 하며, 신발 바닥의 재질이 고무로 된것이 좋고, 또한 안창을 깔아주게 되면 한기를 차단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발에 땀이 나는 사람의 경우에는 여벌의 양말을 준비하여 발에 땀이 나는 즉시 갈아 신는 것이 가장 좋으며, 매일 저녁 더운물에 발을 담가 혈액을 순환시켜 보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드러내는 많은 여성들은 추운날씨에도 발등이 드러나는 단화를 신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닥이 아무리 두껍다 하더라도 한기는 드러난 부분으로 쉽게 침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발은 꼭 발등이 드러나지 않고 발목까지 감싸주는 앵글슈즈가 가장 좋습니다.


몸에 한기가 있을 때 뭘 먹으면 좋을까?

하나, 장미차+홍탕(红糖, 갈색설탕).

장미차에 홍탕을 더하면 매우 맛이 있으며, 특히 생리기간의 여성이 마시면 좋습니다. 장미꽃의 향기는 울적함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며, 어혈(瘀血)을 풀어주고, 생리를 고르게 해주며, 통증을 가라앉혀 주는 작용을 합니다. 여성의 생리기간에 몸의 한기로 인하여 생기는 생리통, 원할하지 않는 생리와 마음의 울적함을 개선시켜 주고, 홍탕은 여성의 생리기간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무기력한 현상을 개선해 줍니다.


둘, 당귀(当归)를 넣고 푹 고은 닭고기탕.

닭을 삶을 때에 안에 당귀, 용안(桂圆 계원), 대추와 구기 등을 함께 넣으면, 많은 보양을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닭고기에는 지방분의 함량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몸에 단백질을 보충하는 데는 매우 좋은 식품이라 하겠습니다. 동시에 닭고기탕을 먹으면 호흡기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당귀는 보혈(补血), 혈액순환 촉진(活血 활혈), 기혈운행(气血运行) 촉진 등으로 몸의 한기 때문에 발생되는 원할하지 못한 기혈(气血) 현상을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덧붙여 대추, 구기, 용안 등은 보혈과 원기를 복돋아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셋, 생강 홍탕(红糖)차.

몸에 한기가 있는 사람들은 몸살과 감기, 복통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복통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가을에서 겨울로 가는 환절기 아침과 저녁에 많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에 생강홍탕차를 마시게 되면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강은 몸에 온기를 돌게하여 추위를 쫒아주능 작용이 있으며, 몸살과 감기를 관리하는것 이외에 복통, 식욕부진과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넷, 인삼 대추차.

인삼대추차는 몸의 한기로 인한 기운의 허약함, 게으름, 손발의 차가움 등을 돌보는데 적합합니다. 그 중의 인삼은 원기를 보하는 약재로써, 기혈이 부족하고 순환이 원할하지 못하여 일어나는 몸의 한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